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산업조직론 12
2. 자원기반 이론과 동적역량 이론 13
3. 기술사업화의 개념과 성과 영향요인 연구 20
가. 기술사업화의 개념 20
나. 기술사업화 성과 영향요인 연구 22
4.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특성 31
III. 연구설계 36
1. 연구분석의 틀 36
가. 사례연구의 단계 36
나. 사례연구의 분석틀 36
2. 사례조사 방법 37
IV. 사례연구 39
1. A 기업의 기술사업화 사례연구 39
가. 기업소개 39
나. 기술사업화 개요 42
다. 외부환경 분석과 사업기회 43
라. 내부 기술사업화 과정 52
마. 기술사업화 성공요인 56
2. B 기업의 기술사업화 사례연구 58
가. 기업소개 58
나. 기술사업화 개요 60
다. 외부환경 분석과 사업기회 61
라. 내부 기술사업화 과정 75
마. 기술사업화 성공요인 77
V. 사례연구 결과 분석 79
1. 외부환경-내부동적역량 매트릭스 분석 79
가. A 기업의 매트릭스 분석 79
나. B 기업의 매트릭스 분석 83
2. A 기업과 B 기업의 사례연구 비교분석 87
가. 외부환경 분석 관점 87
나. 내부 동적역량 관점 89
다. 기술사업화 성공요인 92
3. 사례연구 분석을 통한 연구가설 도출 94
VI. 결론 99
1.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 99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제안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2
부록_인터뷰 질문지 114
〈표 2-1〉 동적 역량의 구성 요소 19
〈표 2-2〉 기술사업화 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2-3〉 글로벌 바이오산업 현황(2014년) 33
〈표 2-4〉 국내 바이오산업 현황(2017년) 34
〈표 3-1〉 외부환경-내부동적역량 매트릭스 분석 표 37
〈표 4-1〉 A 기업의 주요 제품 및 매출액 41
〈표 4-2〉 A 기업의 최근 3년 경영성과 42
〈표 4-3〉 동물용의약품 연도별 판매(내수시장) 규모 46
〈표 4-4〉 생물학적제제 연도별 판매 규모 46
〈표 4-5〉 B 기업의 최근 3년 경영성과 60
〈표 4-6〉 바이오계면활성제 시장 규모 63
〈표 5-1〉 A 기업의 외부환경-내부동적역량 매트릭스 분석 81
〈표 5-2〉 B 기업의 외부환경-내부동적역량 매트릭스 분석 85
〈표 5-3〉 외부환경 분석 관련 A 기업과 B 기업의 사례 비교 88
〈표 5-4〉 내부 동적역량 관련 A 기업과 B 기업의 사례 비교 90
〈표 5-5〉 기술사업화 성공요인 관련 A 기업과 B 기업의 사례 비교 93
〈그림 1-1〉 연구의 구성 11
〈그림 4-1〉 바이오계면활성제 용도별 시장 점유율 62
〈그림 4-2〉 계면활성제의 분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