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목적 1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3. 선행연구의 검토 15
II. 이론적 배경 18
1. 발성 방법의 역할과 중요성 18
2. 진동체로서 바라본 성대 20
III. 성대 진동 원리를 통한 음파 생성과 자음·모음의 발음 23
1. 성대 진동 원리를 통한 음파 생성 23
1) 진동체로서 바라본 음파의 정의 23
2) 진동체 속도의 결정 요인 30
3) 진동체의 길이로 본 베르누이 현상 31
4) 진동체의 장력으로 본 보일의 법칙 33
5) 공기와 근육의 관계 34
2. 진동체의 길이 조절을 돕는 자음 36
1) 자음의 정의와 분류 36
2) 자음에 따른 공기흐름 39
3) 한국어 자음과 영어 자음의 차이 41
3. 진동체의 무게를 조절하는 모음 46
1) 모음의 정의와 분류 47
2) 모음에 따른 성도 체적 48
3) 한국어 모음과 영어 모음의 차이 61
IV. 성대 진동 원리에 따른 자음·모음의 발성 차이 비교 연구 67
1. 성대 진동 원리에 따른 자음 발성과 모음 발성의 가설 67
2. 자음과 모음 발음 비교 대상 선정 68
3. 녹음 및 실험 방법 68
4. 분석 결과 및 논의 74
1) 자음 발음과 모음 발음의 pitch 비교 연구 74
2) 자음 발음과 모음 발음의 연결력 비교 연구 81
3) 포먼트를 활용한 말할 때와 파사지오 음에서의 모음 성도 체적 비교 연구 85
V. 결론 96
참고 문헌 100
부록 103
부록 1-1.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3
부록 1-2.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3
부록 1-3.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3
부록 1-4.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4
부록 1-5.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4
부록 1-6.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4
부록 1-7. Praat로 분석한 박○지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5
부록 2-1.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5
부록 2-2.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5
부록 2-3.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6
부록 2-4.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6
부록 2-5.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6
부록 2-6.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6
부록 2-7. Praat로 분석한 이○령의 말할 때&파시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6
부록 3-1.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7
부록 3-2.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7
부록 3-3.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8
부록 3-4.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8
부록 3-5.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8
부록 3-6.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8
부록 3-7. Praat로 분석한 고○윤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8
부록 4-1.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9
부록 4-2.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9
부록 4-3.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09
부록 4-4.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0
부록 4-5.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0
부록 4-6.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0
부록 4-7. Praat로 분석한 이○진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0
부록 5-1.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1
부록 5-2.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1
부록 5-3.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1
부록 5-4.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1
부록 5-5.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2
부록 5-6.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2
부록 5-7. Praat로 분석한 전○연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2
부록 6-1.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3
부록 6-2.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3
부록 6-3.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3
부록 6-4.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4
부록 6-5.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4
부록 6-6.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4
부록 6-7. Praat로 분석한 박○비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4
부록 7-1.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5
부록 7-2.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5
부록 7-3.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6
부록 7-4.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6
부록 7-5.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6
부록 7-6.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6
부록 7-7. Praat로 분석한 김○은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7
부록 8-1.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7
부록 8-2.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8
부록 8-3.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8
부록 8-4.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8
부록 8-5.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8
부록 8-6.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8
부록 8-7. Praat로 분석한 김○경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9
부록 9-1.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9
부록 9-2.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19
부록 9-3.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0
부록 9-4.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0
부록 9-5.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0
부록 9-6.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0
부록 9-7. Praat로 분석한 이○정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0
부록 10-1.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5 scale(top note C5)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1
부록 10-2.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5 scale(top note 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1
부록 10-3.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2
부록 10-4.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C5)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2
부록 10-5.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2
부록 10-6.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G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2
부록 10-7. Praat로 분석한 박○주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C5)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3
부록 11-1.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3
부록 11-2.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4
부록 11-3.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4
부록 11-4.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4
부록 11-5.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4
부록 11-6.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4
부록 11-7. Praat로 분석한 이○민의 말할 때&파시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5
부록 12-1.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5
부록 12-2.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5
부록 12-3.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6
부록 12-4.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6
부록 12-5.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6
부록 12-6.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7
부록 12-7. Praat로 분석한 김○우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7
부록 13-1.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7
부록 13-2.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8
부록 13-3.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8
부록 13-4.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8
부록 13-5.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8
부록 13-6.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9
부록 13-7. Praat로 분석한 김○후의 말할 때&파시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9
부록 14-1.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29
부록 14-2.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0
부록 14-3.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0
부록 14-4.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0
부록 14-5.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0
부록 14-6.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0
부록 14-7. Praat로 분석한 이○주의 말할 때&파시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1
부록 15-1.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1
부록 15-2.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1
부록 15-3.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2
부록 15-4.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2
부록 15-5.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2
부록 15-6.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2
부록 15-7. Praat로 분석한 함○수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2
부록 16-1.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3
부록 16-2.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3
부록 16-3.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4
부록 16-4.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4
부록 16-5.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4
부록 16-6.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4
부록 16-7. Praat로 분석한 박○호의 밀할 때&파사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4
부록 17-1.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5
부록 17-2.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5
부록 17-3.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6
부록 17-4.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6
부록 17-5.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6
부록 17-6.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6
부록 17-7. Praat로 분석한 박○범의 말할 때&피사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6
부록 18-1.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7
부록 18-2.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7
부록 18-3.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8
부록 18-4.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8
부록 18-5.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8
부록 18-6.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8
부록 18-7. Praat로 분석한 최○빈의 말할 때&피사지오 음(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8
부록 19-1.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9
부록 19-2.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9
부록 19-3.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39
부록 19-4.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0
부록 19-5.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0
부록 19-6.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0
부록 19-7. Praat로 분석한 강○욱의 말할 때&파사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0
부록 20-1.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5 scale(top note F#4) 멈, 넨, 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1
부록 20-2.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5 scale(top note 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1
부록 20-3.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2
부록 20-4.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 octave scale(top note F#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2
부록 20-5.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멈, 넨/깅, 궁, 넌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2
부록 20-6.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1 octave scale(top note D4) 이, 에/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2
부록 20-7. Praat로 분석한 박○열의 말할 때&파시지오 음(F#4) 이, 에, 우, 오, 아 음성 파형과 스펙트로그램 142
Abstract 143
〈그림III-1〉 음파의 생성과 전달 25
〈그림III-2〉 큰 소리 26
〈그림III-3〉 작은 소리 26
〈그림III-4〉 높은 소리 27
〈그림III-5〉 낮은 소리 27
〈그림III-6〉 트럼펫 소리 29
〈그림III-7〉 실로폰 소리 29
〈그림III-8〉 베르누이 현상 1 32
〈그림III-9〉 베르누이 현상 2 32
〈그림III-10〉 성대의 운동 33
〈그림III-11〉 보일의 법칙 34
〈그림III-12〉 근육과 공기의 균형 35
〈그림III-13〉 근육과 공기의 불균형 35
〈그림III-14〉 자음의 역할 37
〈그림III-15〉 소리를 내는 방법과 위치에 따른 자음 분류 39
〈그림III-16〉 공기흐름 정도에 따른 자음 순서 40
〈그림III-17〉 자음의 비음화 현상 1 44
〈그림III-18〉 자음의 비음화 현상 2 44
〈그림III-19〉 자음의 비음화 현상 3 45
〈그림III-20〉 자음의 유음화 현상 45
〈그림III-21〉 혀 위치에 따른 한국어 단모음표 48
〈그림III-22〉 임혁택의 모음 '이'의 성도 면적 추정 결과 및 보정된 결과 비교 50
〈그림III-23〉 임혁택의 모음 '에'의 성도 면적 추정 결과 및 보정된 결과 비교 51
〈그림III-24〉 한국인 플로로스코피 모음 '이' 51
〈그림III-25〉 한국인 플로로스코피 모음 '에' 52
〈그림III-26〉 한국인 플로로스코피 모음 '우' 53
〈그림III-27〉 한국인 플로로스코피 모음 '오' 53
〈그림III-28〉 한국인 플로로스코피 모음 '아' 54
〈그림III-29〉 영어 AY모음과 IH모음의 공간 비교 55
〈그림III-30〉 모음 '이, 에, 오' 성문으로부터의 거리(㎝)와 단면적 55
〈그림III-31〉 모음 '우, 어, 아, 으' 성문으로부터의 거리(㎝)와 단면적 56
〈그림III-32〉 모음 '이, 에, 오'의 성도 부피 56
〈그림III-33〉 모음 '우, 어, 아, 으'의 성도 부피 57
〈그림III-34〉 모음 별 성도 체적의 차이 57
〈그림III-35〉 모음 '이, 에, 오'의 혀의 좁힘점 58
〈그림III-36〉 모음 '우, 어, 아, 으'의 혀의 좁힘점 58
〈그림III-37〉 모음 '으'의 혀의 좁힘점 거리 7.62 기준 59
〈그림III-38〉 모음 '으'의 혀의 좁힘점 거리 9.18 기준 59
〈그림III-39〉 모음 별 구강과 인강의 성도 체적 비율 60
〈그림III-40〉 이중모음 네이(Nay) 62
〈그림III-41〉 장모음 기(gee), 위(wee) 62
〈그림III-42〉 장모음 멈(mum), 거(guh) 63
〈그림III-43〉 장모음 쿠(koo), 구(goo) 64
〈그림III-44〉 영어와 한국말 모음 발음 위치 비교 64
〈그림III-45〉 영어와 한국어의 모음 대응 패턴 65
〈그림III-46〉 SLS 발성 방법론의 모음체계 65
〈그림IV-1〉 1 octave scale 69
〈그림IV-2〉 1.5 octave scale 70
〈그림IV-3〉 Variaudio의 '멈, 넨, 깅, 궁, 넌'의 음정 (top note F#4) 70
〈그림IV-4〉 Praat 음성 분석 프로그램 71
〈그림IV-5〉 Praat를 이용한 F#4에서 모음 '아' 음성 분석 72
〈그림IV-6〉 Praat를 이용한 포먼트 측정 방식 73
〈그림IV-7〉 3장의 모음 별 성도의 체적 연구 분석 결과 73
〈그림IV-8〉 Praat를 이용한 최대 Pitch 측정 74
〈그림IV-9〉 1.5 octave scale 자음, 모음 발음의 파사지오 음에서 평균 피치 77
〈그림IV-10〉 1 octave scale 자음, 모음 발음의 파사지오 음&아래에서 평균 피치 80
〈그림IV-11〉 Cubase로 본 자음, 모음 발음의 음성 파형 82
〈그림IV-12〉 1 octave scale의 자음 '멈, 넨' 발음의 남성 음성 파형 82
〈그림IV-13〉 1 octave scale의 모음 '이, 에' 발음의 남성 음성 파형 83
〈그림IV-14〉 1.5 octave scale의 자음 '넨' 발음의 여성 음성 파형 83
〈그림IV-15〉 1.5 octave scale의 모음 '우' 발음의 여성 음성 파형 84
〈그림IV-16〉 자음 발음의 음성 파형 확대 84
〈그림IV-17〉 모음 발음의 음성 파형 확대 85
〈그림IV-18〉 말할 때&파사지오 음에서 모음 발음의 포먼트 F1, F2, F3 측정 87
〈그림IV-19〉 말할 때&파사지오 음에서 모음 발음의 포먼트 주파수 분포 89
〈그림IV-20〉 한국어 단모음의 모음 삼각도 90
〈그림IV-21〉 박○범의 모음 '아' 말할 때 & 파사지오 음(F#4)의 포먼트 91
〈그림IV-22〉 강○욱의 모음 '이' 말할 때 & 파사지오 음(F#4)의 포먼트 91
〈그림IV-23〉 김○경의 모음 '이' 말할 때 & 파사지오 음(C5)의 포먼트 92
〈그림IV-24〉 이○령의 모음 '에' 말할 때 & 파사지오 음(C5)의 포먼트 92
〈그림IV-25〉 박○지의 모음 '에' 말할 때 & 파사지오 음(C5)의 포먼트 93
〈그림IV-26〉 김○경의 모음 '우' 말할 때 & 파사지오 음(C5)의 포먼트 94
〈그림IV-27〉 김○경의 모음 '오' 말할 때 & 파사지오 음(C5)의 포먼트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