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 연구의 검토 12
3.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8
1. 국어 교과서의 성격과 특징 18
가. 국어 교과서의 의의 및 기능 18
나. 국어 교육과정과 교과서 이해의 관점 20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방향 21
2. 정보 텍스트의 개념과 유형 24
가. 정보 텍스트의 개념 24
나. 정보 텍스트의 특성 26
다. 정보 텍스트의 유형 27
3. 이독성의 구성요인과 공식 29
가. 이독성의 정의 29
나. 이독성의 구성요인 31
다. 이독성 공식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39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0
IV.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교사와 학생이 인식하는 제재글의 난이도 분석 41
2. 이독성 공식에 따른 교과서 제재글의 난이도 분석 60
3. 학생의 인식과 이독성 지수의 차이 분석 65
V.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2
〈표 1〉 국어 교과서의 기능 19
〈표 2〉 닫힌 교과서관과 열린 교과서관의 특징 21
〈표 3〉 정보 텍스트의 종류와 그 반대 개념 25
〈표 4〉 Duke & Bennett-Armistead(2003)의 정보 텍스트 26
〈표 5〉 Duke & Bennett-Armistead(2003)의 정보 텍스트 내용 구성의 특징 27
〈표 6〉 Duke & Billman(2009)의 정보 텍스트의 하위 유형 분류 28
〈표 7〉 이독성의 양적 구성요인 31
〈표 8〉 이독성 공식의 발전 과정 33
〈표 9〉 설문 응답 대상자 변인 35
〈표 10〉 조사에 사용된 국어 교과서 정보 텍스트 목록 36
〈표 11〉 설문 내용의 구성(학생용) 37
〈표 12〉 설문 내용의 구성(교사용) 38
〈표 13〉 연구 절차 39
〈표 14〉 학생이 제재글을 흥미롭게 생각하는 이유 42
〈표 15〉 학생이 제재글을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43
〈표 16〉 학생들이 느끼는 난이도의 변화 44
〈표 17〉 교과서를 읽을 때 어려움이 생기는 이유 45
〈표 18〉 학생들의 국어 교과서 제재글 개발에 대한 제안 47
〈표 19〉 교사의 제재글 활용 실태 49
〈표 20〉 교사가 인식하는 제재글 활용이 어려운 이유 50
〈표 21〉 교사가 인식하는 제재글의 난이도 구성 51
〈표 22〉 제재글의 난이도에 대한 교사의 의견 52
〈표 23〉 교사가 인식하는 제재글 개발 시 고려할 사항 54
〈표 24〉 제재글 개발 시 현장 교사의 요구사항 55
〈표 25〉 교사가 인식하는 제재글의 난이도 배열 방식 56
〈표 26〉 교사가 인식하는 제재글의 개발 시 최우선 과제 57
〈표 27〉 교사가 최우선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영역 58
〈표 28〉 교사가 인식하는 효과적인 국어 수업을 위해 필요한 것 59
〈표 29〉 선정된 정보 텍스트의 이독성 요인 61
〈표 30〉 이미 배운 제재글의 중심문장 파악하기 69
〈표 31〉 이미 배운 제재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70
〈표 32〉 이미 배운 제재글의 글의 종류 파악하기 70
〈표 33〉 배우지 않은 제재글의 중심 문장 파악하기 71
〈표 34〉 배우지 않은 제재글의 세부 내용 파악하기 72
〈표 35〉 배우지 않은 제재글의 글의 종류 파악하기 73
〈그림 1〉 교육과정과 국어수업 사이에서 교과서의 역할 18
〈그림 2〉 이해도, 복잡도, 이독성의 관계 30
〈그림 3〉 설문조사 프로그램의 예시 40
〈그림 4〉 문장 길이 요인의 제재글에 따른 변화 63
〈그림 5〉 어려운 낱말 요인의 제재글에 따른 변화 64
〈그림 6〉 이독성 지수의 제재글에 따른 변화 65
〈그림 7〉 3학년 제재글의 이독성 지수 66
〈그림 8〉 4학년 제재글의 이독성 지수 66
〈그림 9〉 5학년 제재글의 이독성 지수 67
〈그림 10〉 6학년 제재글의 이독성 지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