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킨볼(KIN-BALL) 15
2. 학생건강체력평가 19
3. 신체활동 참여 동기 22
4. 선행 연구 고찰 24
III. 연구 방법 27
1.연구의 설계 27
2. 연구 참여자 31
3. 자료의 수집 32
4. 자료의 분석 36
5. 자료의 진실성 38
6. 연구 윤리 39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0
1. 저체력 학생들의 킨볼프로그램 참여 전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40
2. 킨볼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태도의 변화 46
3. 저체력 학생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에 영향을 준 킨볼의 요인 51
4. 종합 논의 56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6
〈표 1〉 연구의 절차 28
〈표 2〉 킨볼(KIN-BALL) 학습 단계 29
〈표 3〉 킨볼(KIN-BALL) 프로그램(24차시) 29
〈표 4〉 연구 참여 학생에 대한 정보 32
〈표 5〉 심층면담을 위한 내용 구성 34
〈그림 1〉 학생 체력 평가 제도의 체계도 19
〈그림 2〉 PAPS 평가와 처방 20
〈그림 3〉 PAPS 필요성과 목적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