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의 내용 14
C.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7
A. 평생교육의 의의 17
B. 참여동기에 관한 이론 20
C.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22
D. 선행연구 고찰 29
III. 연구의 방법 32
A.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 32
B.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3
C. 자료의 처리 방법 34
D. 연구의 제한점 34
IV. 결과분석 및 논의 35
A. 평생교육 참여동기 분석 35
B. 평생교육 만족도 분석 39
C. 평생교육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 분석 44
V. 요약·결론 및 제언 50
A. 요약 50
B. 결론 52
C. 제언 53
참고문헌 54
부록 60
〈표II-1〉 직무만족요소 총괄표 28
〈표III-1〉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과 신뢰도 32
〈표III-2〉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분포 33
〈표IV-1〉 목표지향형 참여동기 분석 35
〈표IV-2〉 활동지향형 참여동기 분석 36
〈표IV-3〉 학습지향형 참여동기 분석 37
〈표IV-4〉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9
〈표IV-5〉 강사의 능력에 대한 만족도 40
〈표IV-6〉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41
〈표IV-7〉 행재정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 42
〈표IV-8〉 참여동기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44
〈표IV-9〉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동기의 회귀분석 결과 45
〈표IV-10〉 강사의 능력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동기의 회귀분석 결과 46
〈표IV-11〉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동기의 회귀분석 결과 47
〈표IV-12〉 행재정 및 시설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동기의 회귀분석 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