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4
2. 연구범위 및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한국 전통복식의 조형미 17
1) 한국 전통복식의 미 17
2. 철릭의 이론적 배경 22
1) 출토복식의 이해 22
2) 포(袍)의 이해 22
3) 철릭의 이해 24
3. 철릭의 조형적 특징 32
1) 구성 및 부분명칭 32
2) 시대별 유물 32
3) 시대별 철릭의 조형적 특징 42
III. 포스터의 이론적 배경 53
1. 포스터의 이해 53
2. 포스터 사례 분석 53
1) 박물관 전시 포스터 53
2) 전통복식 전시포스터 60
IV. 포스터 그래픽 표현연구 68
1. 그래픽표현 용어정리 68
1) 그래픽표현 용어 68
2) 연구자의 제안용어 69
2. 그래픽 표현 연구 70
1) 선 그래픽표현 연구 70
2) 면과 형의 그래픽표현 74
3. 그래픽 아트워크 표현 연구 77
1) 선 아트워크와 중첩 77
2) 실루엣 아트워크와 중첩 83
4. 그래픽 표현 적용 86
V. 결론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연구 윤리 서약서 99
〈표 1〉 조선시대 철릭의 용도 29
〈표 2〉 시대별 유물의 조형적특징 41
〈표 3〉 시대별 철릭의 깃, 소매 변화과정 46
〈표 4〉 시대별 철릭 소재의 문양 48
〈표 5〉 한국의 전통색에서의 색채값 51
〈표 6〉 전통복식 전시 포스터유형 62
〈표 7〉 선 그래픽표현 연구과정 73
〈표 8〉 시대별 선아트워크 표현 76
〈표 9〉 외곽선으로 표현한 철릭의 정렬 방법 78
〈표 10〉 중첩의 면·형 분포위치 8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영조도포 19
〈그림 3〉 홑도포 19
〈그림 4〉 중첩사례 20
〈그림 5〉 한복의 중첩사례 21
〈그림 6〉 헌종효정후가례도감의궤반차도 30
〈그림 7〉 조선통신사행렬도의 홍철릭 31
〈그림 8〉 신윤복 「주사거배」에서의 철릭 31
〈그림 9〉 신윤복 「춘색만원(春色滿園)」의 철릭 31
〈그림 10〉 신윤복 「쌍검대무」에서의 악공들 철릭 31
〈그림 11〉 철릭의 부분명칭 32
〈그림 12〉 정응두와 배위 은진송씨 합장 묘 34
〈그림 13〉 심수륜 묘 출토복식 35
〈그림 14〉 여의운보문단홑철릭 35
〈그림 15〉 청원 순천김씨 묘 37
〈그림 16〉 용인이씨 이흥망의 묘 37
〈그림 17〉 평산신씨 신경유묘 38
〈그림 18〉 의원군 이혁 묘 38
〈그림 19〉 밀창군(密昌君) 이직(李樴) 묘 40
〈그림 20〉 이진승 묘 40
〈그림 21〉 흥완군 청철릭 40
〈그림 22〉 시대별 철릭의 깃 형태 변화 44
〈그림 23〉 소매유형: 착수형 소매, 사선형 두리소매, 광수형 두리소매 45
〈그림 24〉 시대별 철릭의 형태 변화 45
〈그림 26〉 전통색의 대표색채값 예시 50
〈그림 27〉 소금꽃이핀다 55
〈그림 28〉 만인산 55
〈그림 29〉 섬김과 나눔의 큰집, 종가 58
〈그림 30〉 밀양, 선비를 그리다 58
〈그림 31〉 모자 품격의 완성 59
〈그림 32〉 상례, 슬픔을 함께 나누다 59
〈그림 33〉 목가구, 나무의 이치를 담다 59
〈그림 34〉 목가구의 미감 59
〈그림 35〉 여름나기~맛 멋 쉼 60
〈그림 36〉 강원별곡 60
〈그림 37〉 여인의 옷 65
〈그림 38〉 우리옷 한복 65
〈그림 39〉 도대체 몇벌을 입은거니? 65
〈그림 40〉 석주선 박사의 우리옷 나라 65
〈그림 41〉 출생에서 임종까지 65
〈그림 42〉 천년의 뿌리 용인 이씨 65
〈그림 43〉 대한민국 복식에 깃든 위엄 65
〈그림 44〉 오색미려기품 65
〈그림 45〉 아름다운 시작 65
〈그림 46〉 조선시대 친의 겹치고 덧입다 66
〈그림 47〉 한복 시대를 이야기하다 66
〈그림 48〉 침선 66
〈그림 49〉 규방이야기 66
〈그림 50〉 의문의 조선 66
〈그림 51〉 이리자 선과색의 어울림 66
〈그림 52〉 소곤소곤 당신과의 대화 여자들의 속이야기 66
〈그림 53〉 이승에서 마지막 치장 66
〈그림 54〉 근대직물 100년 67
〈그림 55〉 한준민일가의 출토유물 67
〈그림 56〉 분홍 달령의 비밀 67
〈그림 57〉 삶을 지어온 바느질 67
〈그림 58〉 동행 두번째이야기 67
〈그림 59〉 포, 선비정신을 입다 67
〈그림 60〉 흥완군 철릭 도식화1 71
〈그림 61〉 흥완군 철릭 도식화2 72
〈그림 62〉 선 그래픽표현 제작과정 74
〈그림 63〉 점과 점사이 틈새 75
〈그림 64〉 선의굵기, 색변화를 적용한 선아트워크 중첩 80
〈그림 65〉 선 아트워크그래픽 표현1 81
〈그림 66〉 선 아트워크그래픽 표현2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