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방법 및 범위 19
II. 이론적 고찰 24
1. 국내 플라워 상품의 동향 27
2. 국내 소비자의 플라워 상품 선호도와 생장 방향 35
3. 플라워 상품의 이해 39
4. 아트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71
5. 클로드 모네 작품 77
III. 디자인 사례 제작 103
1. 연구 작품의 특성 분석 105
2. 제작 의도 및 방법 112
3. 아트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플라워 상품 모델링 114
IV. 디자인 사례 분석 186
1. 연구 문제 설정 186
2. 설문 설계 및 자료 수집 187
3. 선호 요인 분석 192
V. 결론 201
참고문헌 205
부록 : 설문지 208
ABSTRACT 210
연구 윤리 서약서 216
〈표 1〉 일부 절화류 연도별 생산 동향 28
〈표 2〉 주요 화훼 생산국의 생산 형태에 따른 생산량 29
〈표 3〉 연도별 1인당 GNP와 화훼 소비액 추이 33
〈표 4〉 꽃의 형태로 분류한 재료의 예시 59
〈표 5〉 부케의 시대적 변화 예시 62
〈표 6〉 줄기의 형태로 분류한 꽃다발 예시 65
〈표 7〉 소비자의 장식 형태 별 선호도로 분류한 플라워 상품의 예시 67
〈표 8〉 소비자의 기념일 별 구입 선호도로 분류한 플라워 상품의 예시 68
〈표 9〉 제품의 용어와 개념의 시대적 변화 71
〈표 10〉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개념과 특성 73
〈표 11〉 슈브륄의 색채 조화론 80
〈표 12〉 분석 대상의 구분 105
〈표 13〉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이미지 분석표 107
〈표 14〉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73), 이미지 분석표 108
〈표 15〉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이미지 분석표 109
〈표 16〉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이미지 분석표 110
〈표 17〉 수련(1908), 이미지 분석표 111
〈표 18〉 상품 디자인 도출 표현 기법 113
〈표 19〉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컬러모티브 표 116
〈표 20〉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꽃 박스 117
〈표 21〉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리스 118
〈표 22〉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화기꽂이 119
〈표 23〉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꽃다발1 121
〈표 24〉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꽃다발2 123
〈표 25〉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플라워 상품 절화 분류 125
〈표 26〉 생타드레스의 정원(1867), 플라워 상품 대체 절화 분류 126
〈표 27〉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컬러모티브 표 131
〈표 28〉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화기꽂이 132
〈표 29〉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꽃 박스 134
〈표 30〉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형상물 137
〈표 31〉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꽃다발 139
〈표 32〉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플라워 상품 절화 분류 140
〈표 33〉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플라워 상품 대체 절화 분류 141
〈표 34〉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컬러모티브 표 146
〈표 35〉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리스 148
〈표 36〉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꽃바구니 150
〈표 37〉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화기꽂이 152
〈표 38〉 베퇴유 화가의 정원(1880), 플라워 상품 절화 분류와 색상 분포 154
〈표 39〉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1843), 플라워 상품 대체 절화 분류 155
〈표 40〉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컬러모티브 표 160
〈표 41〉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화기꽂이 161
〈표 42〉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꽃다발 164
〈표 43〉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형상물 167
〈표 44〉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플라워 상품 절화 분류 169
〈표 45〉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1900), 플라워 상품 대체 절화 분류 170
〈표 46〉 수련(1908), 컬러모티브 표 176
〈표 47〉 수련(1908), 꽃 박스 177
〈표 48〉 수련(1908), 화기꽂이 179
〈표 49〉 수련(1908), 형상물 182
〈표 50〉 수련(1908), 플라워 상품 절화 분류 183
〈표 51〉 수련(1908), 플라워 상품 대체 절화 분류 184
〈표 52〉 일반 구성 설문 187
〈표 53〉 플라워 상품 이용 현황 설문 187
〈표 54〉 디자인 플라워 상품 연관성, 선호도 및 구매 의향 설문 188
〈표 55〉 설문 자료 수집 표본 189
〈표 56〉 설문 분석 방법 191
〈표 57〉 응답자 특성 분석 192
〈표 58〉 플라워 상품 구매 현황 분석 194
〈표 59〉 플라워 상품 선호 색상 분석 195
〈표 60〉 플라워 상품 구입 시, 중요도와 일반 특성 분석 196
〈표 61〉 플라워 상품의 구입 목적과 형태 분석 197
〈표 62〉 미술 작품 선호도 분석 198
〈표 63〉 플라워 상품별 이미지와 기념일 교차분석 199
〈표 64〉 디자인 플라워 상품 구매 가치 분석 199
〈표 65〉 성별 집단 간 구매 가치 분석 200
〈그림 1〉 연구 흐름도 23
〈그림 2〉 플라워 상품 유통 경로 27
〈그림 3〉 일부 절화류 연도별 생산 동향 29
〈그림 4〉 주요 화훼 생산국의 생산 형태에 따른 생산량 30
〈그림 5〉 주요 절화 품목의 월별 가격 편차 31
〈그림 6〉 연도별 1인당 GNP와 화훼 소비액 추이 33
〈그림 7〉 꽃 1인당 소비액과 1인당 GDP 관계 35
〈그림 8〉 꽃의 색 컬러 차트 41
〈그림 9〉 정원의 여인들, 1866, 파리, 오르세 미술관 87
〈그림 10〉 생타드레스의 정원, 1867,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88
〈그림 11〉 아르장퇴유의 화가의 집, 1873, 시카고 미술관 89
〈그림 12〉 아르장퇴유 화가의 정원, 1873, 워싱턴, 국립 미술관 91
〈그림 13〉 인상, 해돋이, 1872, 파리, 마르모탕 미술관 92
〈그림 14〉 개양귀비꽃, 1874, 파리, 오르세 미술관 93
〈그림 15〉 산책, 양산을 든 여인, 1875, 워싱턴, 국립 미술관 94
〈그림 16〉 정원에 있는 카미유모네, 1876, 뉴욕.메트로폴리탄 미술관 95
〈그림 17〉 국화가 있는 정물 1878, 파리, 오르세 미술관 96
〈그림 18〉 베퇴유의 화가의 정원, 1880, 워싱턴, 국립 미술관 97
〈그림 19〉 사센하임의 튤립 들판, 1886, 매사주세츠, 클라크 미술관 98
〈그림 20〉 지베르니의 노란 아이리스 들판, 1887, 파리, 마르모탕 미술관 99
〈그림 21〉 아이리스가 있는 모네의 정원, 1900, 파리, 오르세 미술관 100
〈그림 22〉 수련, 1908, 마르모탕 모네 미술관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