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12
제2절 연구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18
1. CSR 정의 18
2. CSR 유형 및 효과 22
제2절 CSR 커뮤니케이션 27
1. CSR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27
2. CSR 커뮤니케이션 방법 28
3. CSR 커뮤니케이션 효과 33
제3장 연구 방법 35
제1절 연구 모형 35
제2절 연구 가설 3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제4절 조사 방법 42
1. 연구 설계 및 분석 방법 42
2. 실험 절차 43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표본의 특성 48
제2절 조작적 점검과 신뢰도 50
1. 기업 평판 측정 항목의 기술통계량 50
2. 조작 검증 결과(Manipulation Check) 51
3. 기업 평판 측정 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4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57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제1절 요약 및 결론 68
별첨자료 : 설문지 및 실험자극물 73
참고문헌 87
〈표1〉 이해관계자 관점의 CSR 개념 정의 21
〈표2〉 CSR 유형 연구 25
〈표3〉 기업 평판에 대한 설문항목 41
〈표4〉 실험 설계와 실험 집단의 크기 42
〈표5〉 실험자극물: 가상의 신문기사(8종) 47
〈표6〉 응답자 특성 49
〈표7〉 기업 평판 측정 항목들의 기술통계량 51
〈표8〉 CSR 유형에 대한 조작 검증 결과 53
〈표9〉 CSR 뉴스보도 유형에 대한 조작 검증 결과 54
〈표10〉 기업 평판 측정 항목들의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1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12〉 CSR과 뉴스보도 유형별 경영 및 사회적 책임 평판 기술통계량 58
〈표13〉 CSR과 뉴스보도 유형이 경영 및 사회적책임 평판에 미치는 영향 59
〈표14〉 CSR과 뉴스보도 유형별 재정적 수행능력 평판 영향 기술통계량 60
〈표15〉 CSR과 뉴스보도 유형이 재정적 수행능력 평판에 미치는 영향 61
〈표15-1〉 뉴스보도 유형이 재정적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62
〈표15-2〉 CSR유형과 뉴스보도 유형 간 상호작용이... 62
〈표 16〉 CSR 인식 및 이해도에 기반한 기업의 경영 및 사회책임성 평판에... 64
〈표16-1〉 CSR 인식 및 이해도가 높은 그룹(HIGH)에서의... 64
〈표16-2〉 CSR 인식 및 이해도가 높은 그룹(HIGH)에서의... 65
〈표17〉 CSR 인식 및 이해도에 기반한 기업의 재정적 수행능력 평판에 대한... 66
〈표17-1〉 CSR 인식 및 이해도가 높은 그룹(HIGH)에서의... 66
〈그림1〉 CSR 유형을 구분하는 관점 22
〈그림2〉 CSR 커뮤니케이션 프레임워크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