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 모형 14
가. 연구 변인 14
나. 연구 모형 설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사지지 16
가. 교사지지의 개념 16
나. 교사지지의 구성요인 18
2. 수업참여 20
가. 수업참여의 개념 20
나. 수업참여의 구성요인 23
3. 학습동기 25
가. 학습동기의 개념 25
나. 학습동기의 구성요인 27
4. 교사지지, 수업참여 및 학습동기간의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측정도구 35
가. 교사지지 36
나. 수업참여 38
다. 학습동기 40
3.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43
1. 측정 변인들에 대한 기초 분석 43
2. 교사지지, 수업참여, 학습동기간의 관계 44
3. 교사지지와 수업참여와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매개효과 및 총효과 46
4. 논의 53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설문지 79
부록 2. 최종 문항 83
〈표 II-1〉 교사지지의 구성요인 19
〈표 II-2〉 수업참여의 개념 22
〈표 II-3〉 수업참여의 구성요인 24
〈표 II-4〉 학습동기의 개념 26
〈표 II-5〉 학자별 학습동기이론과 정의 29
〈표 II-6〉 학습동기의 구성 요인 30
〈표 III-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III-2〉 교사지지, 수업참여 및 학습동기의 척도 구성 35
〈표 III-3〉 교사지지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III-4〉 교사지지에 대한 항목별 요인 분석 37
〈표 III-5〉 수업참여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III-6〉 수업참여에 대한 항목별 요인 분석 39
〈표 III-7〉 학습동기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III-8〉 학습동기에 대한 항목별 요인 분석 41
〈표 IV-1〉 측정도구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토 43
〈표 IV-2〉 교사지지, 수업참여, 학습동기 간의 상관관계 45
〈표 IV-3〉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47
〈표 IV-4〉 경쟁모형의 적합도 지수 49
〈표 IV-5〉 연구모형과 경쟁모형들의 카이제곱변화량 50
〈표 IV-6〉 최종모형(연구모형)의 구조경로 추정치 50
〈표 IV-7〉 연구모형의 잠재변인 다중상관자승 51
〈표 IV-8〉 수업참여에 영향을 주는 잠재변인 간의 직·간접효과 및 총효과 52
[그림 I-1] 연구모형 15
[그림 I-2] 경쟁모형 15
[그림 II-1] Noe의 교육훈련 유효성에 대한 동기의 영향 모델 32
[그림 IV-1] 연구모형(부분매개모형) 46
[그림 IV-2] 경쟁모형(완전매개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