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1
3. 연구의 문제 22
4. 용어의 정의 23
가. 자녀 잃은 부모 23
나. 애도(哀悼, Mourning) 24
다. 애도집단상담 24
라. 상실감(喪失感, Loss) 25
마. 회복탄력성(Resilience) 25
바. 삶의 질(Quality of Life) 26
II. 이론적 배경 27
1. 자녀 잃은 부모 27
가. 자녀 잃은 부모의 개념 27
나. 자녀 잃은 부모의 정서적 특성 30
다. 자녀 잃은 부모의 선행연구 33
2. 애도(哀悼, Mourning) 36
가. 애도의 개념 36
나. 애도상담 41
다. 애도상담의 선행연구 45
라. 애도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 49
3. 상실감(喪失感, Sense of Loss) 53
가. 상실감의 개념 53
나. 상실감의 특성 55
다. 상실감의 영향요인 59
라. 상실감의 구성요인 62
마. 상실감의 선행연구 69
4. 회복탄력성(Resilience) 73
가. 회복탄력성의 개념 73
나. 회복탄력성의 특성 75
다. 회복탄력성의 영향요인 77
라.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인 79
바. 회복탄력성의 선행연구 81
5. 삶의 질(Quality of Life) 83
가. 삶의 질의 개념 83
나. 삶의 질의 특성 86
다. 삶의 질의 영향요인 88
라. 삶의 질의 구성요인 92
마. 삶의 질의 선행연구 95
6.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 98
가. 프로그램 구성 98
나. 애도의 이론 99
III. 연구방법 105
1. 연구대상 105
2. 연구모형 및 가설 107
가. 연구모형 107
나. 연구가설 108
3. 연구절차 109
가. 자료 조사단계(1단계) 110
나. 구성단계(2단계) 111
다. 실행단계(3단계) 114
라. 평가단계(4단계) 114
4.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 115
가.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표 115
나.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116
5. 측정도구 130
가. 상실감 130
나. 회복탄력성 131
다. 삶의 질 132
라. 설문지 구성 133
6. 분석방법 134
IV-1. 연구결과(양적분석) 1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36
2. 사전 검증 138
가. 정규성 검사 138
나. 동질성 검사 142
3. 가설검증 결과 147
가.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상실감에 미치는 효과[연구가설 1] 148
나.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연구가설 2] 151
다.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연구가설 3] 154
라. 가설검증 결과 157
IV-2. 연구결과(질적분석) 159
1. 자녀 잃은 부모의 분석 159
2. 단계별 변화 분석 161
가. 애도집단상담 1단계(현실수용) 161
나. 애도집단상담 2단계(고통직면) 166
다. 애도집단상담 3단계(새로운 환경적응) 173
라. 애도집단상담 4단계(회복 지향) 180
3. 추후상담 단계 189
가. 추후상담(I) 189
나. 추후상담(II) 190
V. 논의 192
1.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상실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 193
2.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 196
3.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녀 잃은 부모의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 200
VI. 결론 204
1. 요약 204
2. 제언 206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08
참고문헌 211
ABSTRACT 229
부록 233
설문지 234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 238
〈표 II-1〉 자녀 잃은 부모 28
〈표 II-2〉 자녀의 사망별 유형 28
〈표 II-3〉 자녀 잃은 부모의 개념 30
〈표 II-4〉 자녀 잃은 부모의 정서적 특성 32
〈표 II-5〉 자녀 잃은 부모의 관련 선행연구 35
〈표 II-6〉 애도의 개념 40
〈표 II-7〉 스트로우베와 슈트 모델과 워든의 애도상담 모델 44
〈표 II-8〉 상실 적응 및 감정 재배치 45
〈표 II-9〉 애도상담의 선행연구 47
〈표 II-10〉 웰 다잉 프로그램 49
〈표 II-11〉 청소년 죽음교육 프로그램 50
〈표 II-12〉 관계상실을 경험한 애도상담 프로그램 51
〈표 II-13〉 중년기 사별경험 여성을 위한 애도치유 프로그램 52
〈표 II-14〉 상실감의 개념 54
〈표 II-15〉 미셸과 앤더슨의 상실 56
〈표 II-16〉 윤득형의 상실 56
〈표 II-17〉 문종원의 상실 57
〈표 II-18〉 가족 구성원별 상실 58
〈표 II-19〉 상실감의 영향요인 61
〈표 II-20〉 상실감의 구성요인 67
〈표 II-21〉 상실감의 하위요인 68
〈표 II-22〉 상실감의 선행연구 71
〈표 II-23〉 회복 탄력성의 개념 74
〈표 II-24〉 회복 탄력성의 특성 76
〈표 II-25〉 회복탄력성의 영향요인 78
〈표 II-26〉 회복탄력성의 구성요인 79
〈표 II-27〉 라이비히와 샤떼의 회복탄력성 구성요인 80
〈표 II-28〉 회복탄력성의 선행연구 82
〈표 II-29〉 삶의 질의 개념 85
〈표 II-30〉 삶의 질의 특성 88
〈표 II-31〉 삶의 질의 영향요인 91
〈표 II-32〉 삶의 질의 구성요인 94
〈표 II-33〉 삶의 질의 하위요인 95
〈표 II-34〉 삶의 질의 선행연구 97
〈표 II-35〉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내용 98
〈표 II-36〉 애도의 이론 103
〈표 III-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06
〈표 III-2〉 자녀 잃은 부모를 위한 예비 프로그램 112
〈표 III-3〉 전문가 자문 및 요구조사 결과 113
〈표 III-4〉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 내용 128
〈표 III-5〉 상실감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131
〈표 III-6〉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132
〈표 III-7〉 삶의 질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133
〈표 III-8〉 질문지 구성 134
〈표 IV-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36
〈표 IV-1-2〉 상실감의 정규성 검사 139
〈표 IV-1-3〉 회복탄력성의 정규성 검사 140
〈표 IV-1-4〉 삶의 질의 정규성 검사 141
〈표 IV-1-5〉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동질성 검사 143
〈표 IV-1-6〉 상실감의 동질성 검사 144
〈표 IV-1-7〉 회복탄력성의 동질성 검사 145
〈표 IV-1-8〉 삶의 질의 동질성 검사 146
〈표 IV-1-9〉 상실감의 사전·사후검사 차이(평균분석) 148
〈표 IV-1-10〉 상실감의 사전·사후검사 차이(윌콕슨 부호 순위검증) 150
〈표 IV-1-11〉 회복탄력성의 사전·사후검사 차이(평균분석) 151
〈표 IV-1-12〉 회복탄력성의 사전·사후검사 차이(윌콕슨 부호 순위검증) 153
〈표 IV-1-13〉 삶의 질의 사전·사후검사 차이(평균분석) 154
〈표 IV-1-14〉 삶의 질 사전·사후 차이 : 윌콕슨 부호 순위 검증 156
〈표 IV-1-15〉 가설검증 결과 157
〈표 IV-2-1〉 자녀 잃은 부모의 가족체계별 분석 159
〈표 IV-2-2〉 마음 표현하기 162
〈표 IV-2-3〉 마음에 다가가기 164
〈표 IV-2-4〉 마음 열기 167
〈표 IV-2-5〉 마음에 심기 170
〈표 IV-2-6〉 마음에 담기 174
〈표 IV-2-7〉 마음 성장시키기 176
〈표 IV-2-8〉 내 마음의 본자리 178
〈표 IV-2-9〉 마음 챙기기 181
〈표 IV-2-10〉 마음 다짐하기 184
〈표 IV-2-11〉 마음 나누기 187
[그림 II-1] 스펜글러의 슬픔의 수레바퀴(연구자 재구성) 60
[그림 III-1] 연구모형 107
[그림 III-2] 애도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절차 110
[그림 IV-1-1] 상실감의 사전·사후 차이 그래프 149
[그림 IV-1-2] 회복탄력성의 사전·사후 차이 그래프 152
[그림 IV-1-3] 삶의 질 사전·사후 차이 그래프 155
[그림 IV-2-1] 연구 참여자의 낙서장면 160
[그림 IV-2-2] '마운틴 맨 다시랏 만지'의 길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