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7
B. 연구의 내용과 범위 9
C. 선행연구 10
II. 기독교가정교육 장의 사적 고찰 13
A. 장의 이해 13
B. 장의 구조와 과정 16
1. 장(場)의 구조 16
2. 장의 과정 17
3. 구조와 과정이 만나는 장 18
C. 기독교가정교육 장의 사적 고찰 18
1. 구약시대 20
2. 초대교회시대 28
3. 중세시대 31
4. 종교개혁시대 32
5. 근세시대 35
6. 19세기 이후 39
III. Bushnell의 가정을 장으로 하는 가정교육론 42
A. 아동의 이해 44
B. 유아세례의 이해 46
C. 부모의 이해 47
D. 교육의 목적 49
E. 교육현장으로서의 가정 51
F. 교육의 내용 53
G. 교육의 방법 56
IV.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가정교육 62
A. 기독교가정의 의미 62
B. 가정예배의 정의 64
C. 가정예배의 중요성 65
D. 가정예배의 목적 66
E. 가정예배의 방법 67
F. 가정예배의 영향 75
V. 결론 77
A. 요약 77
B. 제언 86
참고 문헌 88
[표 1] 가정예배 실태 분석 설문지 71
[표 2] 설문조사 응답자의 신상(배경)의 통계 71
[표 3] 가정예배 참여도 분석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