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1. 서론 13
가.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3
나.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7
2. 이론적 배경 20
가. 청소년의 특징 20
(1) 청소년의 정의와 특징 20
(2) 청소년의 정서 23
(3) 예배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38
나. 음악과 치유 40
(1) 치료의 관점으로 본 CCM 41
(2) 음악의 치료의 방법 47
(3) 예배 음악을 통한 회복과 치유 93
다. 청소년 음악치료 S-curve 모형 131
(1) 정서이론 131
(2) 감정 이론 135
(3) 청소년 CCM 음악치료를 위한 새로운 모형 구성 (S-Curve) 138
3. 청소년을 위한 CCM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 153
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설계 153
(1) CCM 음악치료 프로그램 개발 준비 153
(2) CCM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진행 순서 153
(3) CCM 음악치료 프로그램 진행모형 155
나. CCM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단계 157
(1) 1회기 과정(주제: '거울 속의 나') 158
(2) 2회기 과정(주제: '천사와 악마) 165
(3) 3회기 과정(주제: '전쟁과 평화') 170
(4) 4회기 과정(주제: '보물 상자') 176
(5) 5회기 과정(주제: '나의 책가방') 178
4. S-Curve 분석틀을 통해 본 프로그램 효과 182
가. 연구 대상자의 특성 182
(1) 연구대상자 선정 방법 182
(2) 연구 대상자의 개별적 특성 182
나. S-Curve 이론에 의한 프로그램 내용 분석 184
(1) 자기분리와 재탐색 분석 184
(2) 성공적인 정화의 개념화 분석 206
(3) 통합의 단계 연구 분석 214
(4) 목표와 동기설정의 연구 분석 220
(5) 현실순응과 적용의 연구 분석 224
다. CCM 음악치료 효과에 대한 참여자 반응과 만족도 228
(1) 대상자 A의 소감 228
(2) 대상자 B의 소감 229
(3) 대상자 C의 소감 229
(4) 대상자 D의 소감 230
(5) 대상자 E의 소감 230
5. 결론 235
가. 요약 235
나. 제언 238
참고문헌 239
ABSTRACT 250
〈표 1-1〉 메라비언과 러셀의 감정반응(PAD)의 세부항목 136
〈표 2-1〉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단계 157
〈표 3-1〉 1회기에 사용된 교회음악의 가사내용 162
〈표 3-2〉 2회기에 사용된 교회음악의 가사내용 168
〈표 3-3〉 3회기에 사용된 교회음악의 가사내용 173
〈표 3-4〉 4회기에 사용된 교회음악의 가사내용 177
〈표 3-5〉 5회기에 사용된 교회음악의 가사내용 180
〈표 4-1〉 음악치료 프로그램 연구대상자 182
〈표 4-2〉 연구대상자의 특징 184
〈표 5-1〉 대상자들의 반응 및 소감 요약 231
[그림 1-1] 스트레스와 트라우마의 기본 모형 139
[그림 1-2] S-Curve 모형을 수정한 음악치료 모형의 구성 체계 141
[그림 2-1]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순서 154
[그림 2-2]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진행순서 155
〈악보 1-1〉 나의 나 된 것은 159
〈악보 1-2〉 주 없이 살 수 없네 161
〈악보 2-1〉 야곱의 축복 166
〈악보 2-2〉 슬픈 마음 있는 사람 167
〈악보 2-3〉 약한 나를 강하게 168
〈악보 3-1〉 세상은 평화 원하지만 171
〈악보 3-2〉 내가 늘 의지하는 예수 172
〈악보 3-3〉 누군가 널 위해 기도하네 173
〈악보 4-1〉 가슴마다 파도친다 177
〈악보 5-1〉 내가 매일 기쁘게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