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음악목회의 필요성과 교회의 음악 운영에 대하여 규명하고,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예배음악이 영적이고 올바르게 서가기를 바라며, 이를 주관하는 음악목사의 필요성과 그의 사역에 대하여 논하고 교회의 음악을 운영해 가는데 올바른 방법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예배의 중요성과 음악목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각 교단의 음악목사의 자격과 각각의 교단 신학대학의 체계적으로 짜서 만든 교육 내용 및 학습 계획 즉, 커리큘럼(Curriculum)과 모집대상을 살펴보고 현재 음악목사로 사역하는 현장인 교회에서 어떤 사역을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음악목사로서 사역해야 할 사역들을 살펴보면서 그의 중요성들을 나열해 놓았다. 그리고 교회 내에서의 사역 중에 가장 중요한 찬양대의 사역과 찬양과 경배를 중심으로 예배를 드리는 몇 개의 국내외 교회들을 예를 들어 그들이 드리는 찬양 예배 순서와 진행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악기와 교회에서 사용할 수 없는 악기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셋째, 앞으로의 음악목사의 양성과정을 제시하며 각 교회에서 신학과 교회음악을 전공한 전문인인 음악목사를 세워 사역하게 하는 일을 적극 추천 한다.
그리고 현재보다 더 좋은 조건과 여건 그리고 환경 아래 많은 음악목사들이 배출되어 그들이 사역 현장에서 다른 일반 목회자와 차별이 없이 사역에 전념을 다하기를 바라는 심정이다.
결론적으로 교회음악이 점점 세속화 되어가고 있는 실정에 더 이상 세상의 음악을 따라가지 않고 세상의 음악이 교회음악을 닮아가 어느 누구든지 예수님을 구주로 믿고, 그 부르는 찬양이 하나님께 대한 나의 신앙고백이고 간증이며 하나님의 이름만을 높이는 고백이 되어 천국에 이르러서 더욱 아름답고 귀한 찬양으로 하나님과 그 보좌에 앉으신 어린양께 영원토록 영광을 돌리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음악목사는 늘 새로운 음악 프로그램들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발전시켜서 온 성도들과 함께 한 마음과 한 소리로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시고 즐거워하시는 천국의 음악을 이 땅에서 실현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