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8
B. 연구의 문제 19
C. 선행연구 분석과 연구의 제한점 20
1. 선행연구 분석 20
2. 연구의 제한점 25
D. 용어의 정리 26
1. 마을결합형학교 26
2. 교육공동체(SnS) 협력활동 27
3. 지역교육공동체 28
4. 평생교육 29
5. 학교평생교육 30
6. 성인학습 31
7. 교육성과 32
II. 이론적 배경 33
A. 마을교육공동체의 구조 이론 33
1. 인지발달론과 듀이의 교육공동체 이론 34
2. 생태적 교육공동체 35
3. 사회자본론 43
B. 성인학습과 앤드라고지 46
1. 앤드라고지의 개념 46
2. 앤드라고지의 이해 48
3. 앤드라고지의 한계와 영향 55
C. 마을교육공동체의 이해 56
1.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특성 56
2.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59
D. 평생교육과 학교평생교육 62
1. 평생교육의 특성 63
2.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의 성격 71
3. 학교평생교육의 개념과 현황 74
4. 학교평생교육 운영 자원 변인 95
E. 마을결합형학교의 이해 96
1. 마을결합형학교의 의미와 교육 거버넌스 96
2. 마을결합형학교의 특성과 교육과정 운영 104
3. 마을결합형학교의 국내 운영 현황 및 사례 112
4. 마을결합형학교의 학교평생교육 운영 122
III. 연구의 내용과 방법 128
A. 연구의 내용 128
B. 연구의 방법 130
1. 연구 모형 130
2. 연구 절차 131
3. 조사도구 133
IV. 연구의 결과와 요약 해석 135
A. 연구의 결과 137
1. 일반적(인구통계학적) 분석 137
2.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146
3. 기술통계분석 152
4. Pearson 상관분석 179
5. 다중회귀분석 185
6. 선형회귀분석 200
B. 요약 해석 207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빈도분석 207
2. 측정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209
3. 기관만족과 프로그램만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11
4. 기관만족과 프로그램만족이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212
5. 기관만족과 프로그램만족이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213
6. 학습참여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13
7. 학습참여가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213
8. 학습참여가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214
C. 가설 검증 결과 215
V. 논의 및 제언 219
A. 논의 219
B. 제언 221
VI. 결론 223
참고문헌 226
설문지 241
ABSTRACT 251
〈표I-1〉 선행연구 논문 제목과 내용 24
〈표II-1〉 전통적 교육과 생태적 교육의 비교 39
〈표II-2〉 서울시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 방안 43
〈표II-3〉 앤드라고지의 과정 요소들 51
〈표II-4〉 유형별 학교중심 지역교육공동체 특징 61
〈표II-5〉 UNESCO와 OECD의 성격 구분 66
〈표II-6〉 평생교육의 개념 구조 68
〈표II-7〉 평생교육의 의미 비교 68
〈표II-8〉 생애주기별로 요구되는 평생교육 69
〈표II-9〉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비교 74
〈표II-10〉 OECD 미래학교 75
〈표II-11〉 학교평생교육의 구성요소 77
〈표II-12〉 헌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평생교육법 78
〈표II-13〉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80
〈표II-14〉 심사기준 구분과 세부내용1 81
〈표II-15〉 심사기준 구분과 세부내용2 83
〈표II-16〉 프로그램 운영계획 84
〈표II-17〉 학습자 참여 형태 86
〈표II-18〉 2015년 분야별 학교평생교육 90
〈표II-19〉 2018년 성인학습자를 위한 학교평생교육 개설현황 91
〈표II-20〉 추진 내용과 세부 내용 94
〈표II-21〉 서울형혁신교육지구 2016년 운영 자치구 97
〈표II-22〉 마을결합형 학교교육과정 운영 순서 106
〈표II-23〉 교육과정 유형 107
〈표II-24〉 마을결합형학교 교육과정 재구성 109
〈표II-25〉 마을결합형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평가표 109
〈표II-26〉 마을결합형학교 추진 협의단 실례 110
〈표II-27〉 마을 교육 강좌 114
〈표II-28〉 학부모 주관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행사명 115
〈표II-29〉 마을결합형학교 실행 프로그램 116
〈표II-30〉 고등학교의 마을결합형학교 운영 사업 118
〈표II-31〉 운영 내용 124
〈표II-32〉 평생학습 운영 일정과 내용 124
〈표II-33〉 2018년 성인학습자 평생교실 운영 프로그램 현황 126
〈표III-1〉 독립 변수의 정의 132
〈표III-2〉 종속 변수의 정의 132
〈표III-3〉 측정도구 문항 구성 133
〈표IV-1〉 가설 연구 측정 항목 채택여부 136
〈표IV-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137
〈표IV-3〉 연구 대상자의 참여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138
〈표IV-4〉 연구 대상자의 희망 프로그램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140
〈표IV-5〉 연구 대상자의 인식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141
〈표IV-6〉 요인 및 신뢰도 분석 146
〈표IV-7〉 학습지향, 목표지향, 학습가치 신뢰도 147
〈표IV-8〉 교육내용 신뢰도 148
〈표IV-9〉 참여성과 신뢰도 150
〈표IV-10〉 가치이념과 신뢰도 151
〈표IV-11〉 기술 통계값 152
〈표IV-12〉 성별에 따른 비교 153
〈표IV-13〉 나이에 따른 변수 차이 155
〈표IV-14〉 교육기관에 따른 변수 차이 160
〈표IV-15〉 종교에 따른 변수 차이 164
〈표IV-16〉 최종 학력에 따른 변수 차이 169
〈표IV-17〉 직업에 따른 변수 차이 174
〈표IV-18〉 Pearson 상관분석 179
〈표IV-19〉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교육내용에 미치는 영향 186
〈표IV-20〉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교육시설에 미치는 영향 187
〈표IV-21〉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교육방법에 미치는 영향 188
〈표IV-22〉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189
〈표IV-23〉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190
〈표IV-24〉 기관만족, 프로그램 만족이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191
〈표IV-25〉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교육시설에 미치는 영향 193
〈표IV-26〉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교육방법에 미치는 영향 194
〈표IV-27〉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교육환경에 미치는 영향 196
〈표IV-28〉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197
〈표IV-29〉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199
〈표IV-30〉 기관 및 프로그램 만족도가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200
〈표IV-31〉 기관 및 프로그램 만족도가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201
〈표IV-32〉 기관 및 프로그램 만족도가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202
〈표IV-33〉 학습가치, 활동지향, 학습지향, 목표지향이 교육내용에 미치는 영향 203
〈표IV-34〉 학습참여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4
〈표IV-35〉 학습참여가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205
〈표IV-36〉 학습참여가 가치이념에 미치는 영향 206
〈표IV-37〉 2017년 서울시 평생교육기관학습자(성인, 노인) 208
〈그림I-1〉 인간과 GNR 15
〈그림I-2〉 서울특별시 마을결합형학교 추진체계 27
〈그림II-1〉 마을교육공동체의 이론적 구조 33
〈그림II-2〉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33
〈그림II-3〉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학습과정 제어 50
〈그림II-4〉 지역사회, 가정, 학교의 모형 60
〈그림II-5〉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 69
〈그림II-6〉 사업 운영 조직도 93
〈그림II-7〉 민·관·학 거버넌스 모형 121
〈그림III-1〉 연구모형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