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 목적 20
제3절 연구 문제 21
제4절 용어의 정의 21
1. 베트남 다문화가정 자녀 21
2. 집단따돌림(The bullying of the group) 22
3. 자아존중감 23
4. 현상학연구 24
제5절 연구범위 및 내용 25
제2장 이론적 배경 27
제1절 베트남 다문화 자녀에 대한 이해 27
1. 다문화 개념 27
2. 다문화 가정 개념과 역사 29
3. 다문화 가정현황 31
4. 베트남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32
5. 베트남 다문화가정의 특징 33
제2절 집단따돌림에 대한 이해 36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 36
2. 집단따돌림의 특성 37
3. 집단따돌림의 영향 38
4. 집단따돌림의 발생요인 39
제3절 자아존중감에 대한 이해 41
1. 자아존중감 개념 41
2. 자아존중감의 발달과 특성 43
3. 자아존중감의 유형 44
4.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45
5.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제4절 선행연구 47
1. 다문화 가정에 관한 선행연구 47
2. 집단따돌림에 관한 선행연구 48
3.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방법론의 개념 및 설계 50
1. 현상학적 질적 연구에 대한 개념 50
2. Giorgi의 현상학 연구방법 50
제2절 연구의 진행과정 53
1. 연구 참여자의 선정 과정 53
2. 연구 참여자의 특성과 배경 54
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60
4. 자료수집 방법 61
5. 자료 분석 63
6. 연구 평가기준 63
7.연구 모형 64
제4장 연구 결과 65
제1절 참여자의 심층면접 65
1.1. 참여자 1 66
1.2. 참여자 2 76
1.3. 참여자 3 85
1.4. 참여자 4 93
1.5. 참여자 5 102
1.6. 참여자 6 111
제2절 상황의 구성 요소적 진술 121
1. 집단따돌림의 원인 125
2.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살아가는 삶의 현실 129
3. 상담이 자아존중감 회복에 미치는 영향 135
4. 변화과정 138
제3절 상황의 일반적 구조 진술 141
제5장 논의 145
제6장 결론 150
제1절 결론 150
제2절 제언 151
참고문헌 153
부록 158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158
부록2. 일반적 설문지 159
부록3. 전단지 166
부록4. 가계도 범례 167
부록5. 반구조화 질문지 168
부록6.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170
ABSTRACT 171
〈표-1〉 국제결혼 현황 15
〈표-2〉 연령별 다문화 자녀현황 16
〈표-3〉 결혼이민자의 정의 27
〈표-4〉 다문화 자녀의 구분. 30
〈표-5〉 국적별 다문화정 자녀 수. 32
〈표-6〉 베트남 다문화가정과 자녀 유형. 33
〈표-7〉 연구 참여자의 기본 정보 54
〈표-8〉 참여자1의 기본 정보 55
〈표-9〉 참여자2의 기본 정보 56
〈표-10〉 참여자3의 기본 정보 57
〈표-11〉 참여자4의 기본 정보 58
〈표-12〉 참여자5의 기본 정보 59
〈표-13〉 참여자6의 기본 정보 60
〈표-14〉 반구조화 질문지 62
〈표-15〉 상담 회기별 주제 65
〈표-16〉 참여자1, 특성과 배경 66
〈표-17〉 참여자2, 특성과 배경 76
〈표-18〉 참여자3의 특성과 배경 85
〈표-19〉 참여자4, 특성과 배경 93
〈표-20〉 참여자5, 특성과 배경 102
〈표-21〉 참여자6, 특성과 배경 111
〈표-22〉 연구 참여자들의 상황적 의미 구조 122
〈그림-1〉 Giorgi 현장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52
〈그림-2〉 연구모형 64
〈그림-3〉 연구 결과 모형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