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5
4.1. 시설보호아동 15
4.2. 미술프로그램 16
4.3. 애착이론 17
4.4. 현상학 18
5. 연구 범위 및 내용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시설보호아동의 이해 21
1.1. 아동양육시설의 기능 21
1.2.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와 행동의 특성 22
2. 애착의 이해 25
2.1. 애착의 개념 25
2.2. 애착의 유형 27
2.3. 애착과 시설보호아동 29
3. 대상관계이론의 이해 30
3.1. 대상관계의 개념 30
3.2. 대상관계의 주요이론 32
4. 미술프로그램 42
4.1. 미술치료의 개념 42
4.2. 미술치료의 목적 43
4.3.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45
4.4. 미술치료기법 46
5. 선행연구 48
5.1.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와 행동에 대한 연구 48
5.2. 미술프로그램이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52
III. 연구 방법 55
1. 연구방법론의 개념 55
1.1. Giorgi 현상학 연구방법 55
2. 연구의 진행 과정 58
2.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58
2.2. 연구 참여자의 특성과 배경 58
2.3. 미술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70
2.4. 자료수집 방법 75
2.5. 자료 분석 77
IV. 연구 결과 78
1. 미술프로그램의 회기별 분석 79
1.1. 참여자 1 79
1.2. 참여자 2 106
1.3. 참여자 3 134
1.4. 참여자 4 160
1.5. 참여자 5 187
1.6. 참여자 6 214
2. 상황의 구성 요소적 구조 진술 242
3. 상황의 일반적 구조 진술 248
4. 정서, 행동 척도 및 사회성 검사 결과 250
4.1. 정서 및 행동척도 250
4.2. 사회성 척도 251
5. 지능검사 결과 (K-WISC-III) 252
5.1. 참여자 1~6 252
V. 논의 254
1.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와 행동 변화 254
2. 시설보호아동의 사회성 변화 256
3. 시설보호아동의 지능 변화 256
VI. 결론 및 제언 258
1. 결론 258
2. 제언 262
참고문헌 263
부록 26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268
부록 2. 반구조화 질문지 (아동용) 269
부록 3. 반구조화 질문지 (보호시설 양육자용) 270
부록 4. 정서 및 행동 척도 질문지 271
부록 5. 사회성 척도 질문지 272
부록 6. 동적 집-나무-사람(K-HTP: Kinetic House-Tree-Person) 검사 방법 273
ABSTRACT 274
〈표-1〉 영아기 애착의 질적 특성 분류 27
〈표-2〉 Giorgi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57
〈표-3〉 참여자의 기본 정보1 59
〈표-4〉 참여자의 기본 정보2 60
〈표-5〉 미술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및 내용 70
〈표-6〉 반구조화 질문지(아동용) 76
〈표-7〉 반구조화 질문지(보호시설 양육자용) 77
〈표-8〉 참여자1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79
〈표-9〉 참여자2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106
〈표-10〉 참여자3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134
〈표-11〉 참여자4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160
〈표-12〉 참여자5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187
〈표-13〉 참여자6의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 개요 214
〈표-14〉 범주, 구성요소, 의미단위 243
〈표-15〉 참여자별 지능검사 결과 비교표 253
〈그림-1〉 발생유형별 요보호아동 23
〈그림-2〉 보호유형별 요보호아동 23
〈그림-3〉 참여자1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2
〈그림-4〉 참여자1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결과(ADS) 62
〈그림-5〉 참여자2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3
〈그림-6〉 참여자3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5
〈그림-7〉 참여자4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6
〈그림-8〉 참여자5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7
〈그림-9〉 참여자6의 지능검사(K-WISC-III) 결과 68
〈그림-10〉 참여자6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단결과(ADS) 69
〈그림-11〉 미술프로그램이 시설보호아동의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델 249
〈그림-12〉 참여자별 정서 및 행동 척도 검사 결과 250
〈그림-13〉 참여자별 사회성 척도 검사 결과 251
〈그림-14〉 참여자별 지능지수 비교 결과(사전 vs 사후)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