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의 15
1) 저소득층 초등학교 여학생 15
2) 집단미술치료 15
3) 청소년기 16
4) 자아존중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저소득층의 이해 17
1) 저소득층의 개념 17
2)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 18
2. 초등학교 여학생의 이해 20
1) 초등학교의 이해 20
2) 초등학교 여학생의 특성 21
3. 집단미술치료의 이해 22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2
2)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24
4. 청소년기의 이해 26
1) 청소년기의 개념 26
2) 청소년기의 특징 27
5. 자아존중감의 이해 28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8
2) 자아존중감의 발달 및 형성 30
3) 자아존중감의 기능 32
6. 선행연구 34
1)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34
2) 저소득층 아동의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37
III. 집단미술치료의 실제 39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9
1) 집단미술치료 활동계획 39
2. 집단미술치료 활동 내용 41
1) 회기별 집단미술치료 활동 내용 41
2) HTP 검사 결과 전후 비교 65
3) 검사지를 통한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전후 비교 89
IV. 연구 방법 92
1. 현상학적 연구 방법 92
2. 연구의 진행과정 94
3.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96
1) 연구 참여자 선정 96
2) 연구 참여자의 배경과 특성 97
4. 자료 수집 방법 105
5. 자료 분석 방법 107
6. 연구의 평가 108
V. 연구 결과 110
1. 메마른 땅에서 삶의 싹을 틔우기 113
1) 두렵고 불안한 둥지 113
2) 냉정한 세상 124
2. 미술치료라는 단비를 만남 127
3) 위로하는 빛과의 만남 127
4) 빛으로 밝아진 세상 133
3. 비바람을 맞으며 굳세게 성장하기 137
5) 진정한 나와의 만남 137
6) 세상과의 힘찬 대면 144
7) 피할 수 없는 소나기 156
8) 제거되지 못한 쓴 뿌리 161
4. 연구 결과 모형 165
VI. 논의 168
1. 저소득층 초등학교 여학생의 집단미술치료 경험에 따른 심리적 변화 168
2. 저소득층 초등학교 여학생의 집단미술치료 경험이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71
VII. 결론 및 제언 177
1. 요약 및 결론 177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80
참고문헌 181
ABSTRAC 189
부록 191
〈표 1〉 집단미술치료 활동계획 39
〈표 2〉 참여자 1 - House 65
〈표 3〉 참여자 1 - Tree 66
〈표 4〉 참여자 1 - People 67
〈표 5〉 참여자 2 - House 68
〈표 6〉 참여자 2 - Tree 69
〈표 7〉 참여자 2 - People 70
〈표 8〉 참여자 3 - House 71
〈표 9〉 참여자 3 - Tree 72
〈표 10〉 참여자 3 - People 73
〈표 11〉 참여자 4 - House 74
〈표 12〉 참여자 4 - Tree 75
〈표 13〉 참여자 4 - People 76
〈표 14〉 참여자 5 - House 77
〈표 15〉 참여자 5 - Tree 78
〈표 16〉 참여자 5 - People 79
〈표 17〉 참여자 6 - House 80
〈표 18〉 참여자 6 - Tree 81
〈표 19〉 참여자 6 - People 82
〈표 20〉 참여자 7 - House 83
〈표 21〉 참여자 7 - Tree 84
〈표 22〉 참여자 7 - People 85
〈표 23〉 참여자 8 - House 86
〈표 24〉 참여자 8 - Tree 87
〈표 25〉 참여자 8 - People 88
〈표 26〉 검사지를 통한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전후 비교 89
〈표 27〉 연구 참여자의 기본 인적사항 98
〈표 28〉 도출된 구성의미, 주제, 주제군, 범주 110
〈그림 1〉 아름다운 꿈 43
〈그림 2〉 내 마음의 이야기 45
〈그림 3〉 즐거웠던 이야기 47
〈그림 4〉 약속 49
〈그림 5〉 희망을 향하여 51
〈그림 6〉 작은 행복 52
〈그림 7〉 Have a Dream 54
〈그림 8〉 아름다운 가을 56
〈그림 9〉 내가 만드는 세상 58
〈그림 10〉 거미집 짓기 59
〈그림 11〉 고마운 사람들 60
〈그림 12〉 싼타 만들기 62
〈그림 13〉 연구의 진행과정 96
〈그림 14〉 집단미술치료를 받은 전후의 심리 변화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