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방법 11
II. 최난수의 생애와 예술활동 12
1. 최난수의 생애 12
2. 최난수의 예술활동 13
1) 수궁가 음반취입 18
2) 제자육성 19
III. 소리의 특징 22
1. 동편제의 특징 22
2. 박초월 판소리 소리의 특징 22
3. 최난수 판소리 특징 23
IV. 최난수 흥보가 25
1. 연창자별 비교 25
2. 사설의 특징 37
3. 붙임새의 특징 49
4. 선율비교 52
V. 최난수의 수궁가 57
1. 사설과 장단 57
2. 수궁가 장단과 악조 62
3. 사설과 붙임새 63
VI. 결론 65
참고문헌 67
〈표1〉 최난수 공연 및 예술활동 16
〈표2〉 최난수의 동편제 계보 19
〈표3〉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25
〈표4〉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28
〈표5〉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29
〈표6〉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31
〈표7〉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32
〈표8〉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33
〈표9〉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34
〈표10〉 흥보가 연창자별 비교 35
〈표11〉 흥보가 중 초 앞 대목 37
〈표12〉 흥보가 중 흥보가 건너간다. 39
〈표13〉 흥보가 중 첫째 박 타는 대목 40
〈표14〉 흥보가 중 둘째 박 타는 대목 42
〈표15〉 흥보가 중 마지막 통 타는 대목 44
〈표16〉 흥보가 중 놀보 제비 후리러 가는 대목 46
〈표17〉 놀보놈 거동봐라 자진모리 붙임새 49
〈표18〉 그런대도 중모리 1~2장단 붙임새 50
〈표19〉 떴다 보아라 진양조 1~8장단 붙임새 51
〈표20〉 나는 나는 안탈라요 중모리 1~2장단 52
〈표21〉 박초월 최난수의 수궁가 대목과 장단 57
〈표22〉 수궁가 장단과 악조 62
〈표23〉 수궁가 중 초앞 63
〈표24〉 방첨사조개 중중모리장단 64
〈사진1〉 최난수 1935 ~2013 12
〈사진2〉(제목없음) 18
〈악보1〉 중타령 엇모리장단 52
〈악보2〉 번수네들 중모리 4번째 장단 53
〈악보3〉 흥보 마누라 나온다 중중모리 5,6 번째 장단 54
〈악보4〉 가난타령 진양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