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 문제 10
4. 용어의 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태권도 수련의 가치 12
2. 또래관계 14
3. 신체적 자기효능감 15
4. 학교생활적응 15
III.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조사도구 18
3. 연구절차 24
4. 자료분석 24
IV. 연구결과 26
1. 각 변인의 기초통계량 26
2.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27
3.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또래관계,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상관관계 34
4.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5.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V. 논의 44
1. 각 변인의 기초통계량 44
2.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또래관계, 신체적 자기효능감 및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46
3.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또래관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0
4. 초등학교 태권도 수련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51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7
부록 69
표 1. 연구대상자 일반적 특성 17
표 2. 또래관계 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구성 19
표 3. 또래관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9
표 4. 신체적 자기효능감 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구성 20
표 5.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21
표 6. 학교생활적응 척도 하위영역 및 문항 구성 22
표 7.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23
표 8. 또래관계, 신체적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 기초 통계량 26
표 9. 성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28
표 10.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28
표 1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29
표 12. 학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0
표 13.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0
표 14.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31
표 15. 수련기간에 따른 또래관계의 차이 32
표 16. 수련기간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 차이 33
표 17. 수련기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34
표 18.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35
표 19. 또래관계가 교사적응에 미치는 영향 36
표 20. 또래관계가 교우적응에 미치는 영향 37
표 21. 또래관계가 학습적응에 미치는 영향 38
표 22. 또래관계가 규칙적응에 미치는 영향 39
표 23.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교사적응에 미치는 영향 40
표 24.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교우적응에 미치는 영향 41
표 25.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표 26.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규칙적응에 미치는 영향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