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1.2. 선행 연구 검토 8
II. 이론적 배경 10
2.1. 쓰기 교육 10
2.1.1. 쓰기 교육의 관점 10
2.1.2. 단계별 쓰기 교육 12
2.2. 플립러닝 14
2.2.1. 플립러닝의 개념 14
2.2.2. 플립러닝과 전통적 방식과의 비교 15
2.3. 협동 학습 17
III. 수업에의 적용 예시 19
3.1. 연구 방법 및 내용 19
3.2. 수업의 실제 24
3.2.1. TOPIK 54번 문항 쓰기(1차시) 24
3.2.2. 주장하는 글쓰기(2차시) 28
3.2.3. 설명하는 글쓰기(3차시) 31
3.2.4. 자기소개서 쓰기(4차시) 34
IV. 결론 37
참고문헌 40
Abstract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