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선행 연구 11
1.2.1. 한국어 교육에서의 말하기 전략 11
1.2.2. CALLA를 적용한 한국어 학습자 대상 전략 교육 19
1.3. 연구 내용과 방법 21
II. 이론적 배경 24
2.1. 언어 학습 전략과 말하기 전략 24
2.2. 학문적 언어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법 34
2.3. 학문적 말하기 과제와 전략 41
III.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재 분석 48
3.1. 분석 교재 및 기준 항목 설정 48
3.2. 말하기 교재의 전략 제시 양상 분석 54
3.3. 결과 및 논의 74
IV. 말하기 전략 활성화를 위한 한국어 수업 방안 78
4.1. 수업의 원리와 절차 78
4.2. 말하기 전략 수업의 실례 83
V.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2
부록 104
〈부록1〉 수업계획안 104
〈부록2〉 활동지 108
〈표 1〉 O'Malley와 Chamot(1990:46)에서 제시한 학습 전략 27
〈표 2〉 Oxford(1990)의 말하기 기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 28
〈표 3〉 강승혜(1999)의 말하기 기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 30
〈표 4〉 Brown(2007)에서 제시한 말하기 전략 31
〈표 5〉 정명숙(2014)에서 제시한 말하기 전략 32
〈표 6〉 성지연(2014)의 말하기 기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 33
〈표 7〉 Chamot(2009:59-64)에서 제시된 학습 전략 37
〈표 8〉 CALLA 수업 모형의 단계별 내용 39
〈표 9〉 학문 목적 학습자의 말하기 전략 유형 및 세부 전략 46
〈표 10〉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전략 분석 대상 교재 49
〈표 11〉 말하기 전략 개발 활동에 대한 교재 분석 기준 53
〈표 12〉 교재 (나), (다), (라) 간 제시 전략의 종류와 빈도 56
〈표 13〉 교재 (마), (바) 간 제시 전략의 종류와 빈도 59
〈표 14〉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세부 전략 63
〈표 15〉 낮은 빈도수를 나타낸 세부 전략 66
〈표 16〉 각 교재별 세부 전략 전체 제시 빈도수 72
〈표 17〉 교재에 따른 말하기 전략 제시 정도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74
〈표 18〉 우수한 학습자의 구두 보고를 활용한 인터뷰 활동 85
〈그림 1〉 Kasper(1982)와 Tarone(1987)의 의사소통 전략 분류 25
〈그림 2〉 교재별 말하기 전략 전체 제시 빈도 54
〈그림 3〉 각 교재의 단원별 말하기 전략 제시 빈도와 제시 전략 종류 55
〈그림 4〉 말하기 과제 수행 단계별 전략 제시 빈도 60
〈그림 5〉 말하기 전략의 하위 유형별 제시 빈도 62
〈그림 6〉 CALLA 수업 원리와 절차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