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선행 연구 고찰 17
제2장 대규모 상업시설의 역사와 기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2-1. 대규모 상업시설의 역사 20
1) 상업시설의 원형과 특징 20
2) 상업시설의 발전과 소비 사회의 시작 21
3) 상업시설의 진화와 소비 사회의 다원화 25
2-2. 현대 상업시설의 흐름 26
1) 복합상업시설의 개념과 종류 26
2) 복합상업시설의 입지·형태적 특징 30
3) 복합상업시설의 기능적 특징 33
4) 복합상업시설의 주요 테넌트 35
2-3. 소결 37
제3장 소비 주력 세대의 환경 및 가치 변화 38
3-1. 세대 환경 변화 38
1) 1인 가구 증가 38
2) 고령 사회 진입 42
3) 달라진 결혼 문화 43
3-2. 세대 가치 변화 45
1) 검색과 공유의 일상화 45
2) 공간 구성에 대한 관심 고조 46
3) 상생의 소비 문화 48
4) 자연과 치유에 대한 갈망 49
3-3. 소결 50
제4장 체험과 감성의 대규모 상업 공간 분석 52
4-1. 공간 인지의 개념 및 정의 53
1) 지각 및 인지의 개념 및 정의 53
2) 공간인지와 사용자의 행태 54
4-2. 공간의 체험적 요소에 대한 고찰 56
1) 체험적 공간의 등장 56
2) 마케팅 관점에서의 체험 58
3) 체험의 접점과 요소 61
4) 체험적 공간의 특성 62
4-3. 공간의 감성적 요소에 대한 고찰 71
1) 감성적 공간의 등장 71
2) 감성의 특징 74
3) 디자인적 관점에서의 감성 75
4) 감성적 공간의 특성 77
4-4. 대규모 상업시설의 체험적·감성적 요소 분석 80
1) 해외 사례 연구 82
2) 국내 사례 분석 88
3) 분석 결과 107
4-5. 소결 109
제5장 대규모 상업시설 구성방향 제안 111
5-1. 수평적·수직적 매장 구성 방식 변경 111
5-2. 외부 공간과 내부 공간의 접점 확대 114
5-3. 체험과 상생의 공간 활용 116
제6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1
ABSTRACT 123
[표 1-1] 도심 백화점 버티컬 구성 예시(신세계 영등포점 A관) 15
[표 2-1] 소비 공간의 새로운 유형 등장의 연대기적 흐름 25
[표 2-2] 복합화의 주요 특성 27
[표 2-3] 복합공간의 건축형태별 분류 29
[표 2-4] 유통산업 발전업에 의한 업태 분류 기준 30
[표 2-5] 복합상업시설의 건물 유형별 동선특징 32
[표 2-6] 복합상업시설을 구성하는 세 가지 상업적 요소의 특징 36
[표 3-1] 밀레니얼 세대 특징 46
[표 4-1] 상업공간의 역할 변화 52
[표 4-2] 인간 행태의 기본 과정 54
[표 4-3] 인간 행태와 환경 55
[표 4-4] 체험 마케팅의 등장 배경 56
[표 4-5] 나이키 매장 공간의 변화 57
[표 4-6] 체험 마케팅 전략의 특성 58
[표 4-7] 5가지 전략적 체험 모듈 59
[표 4-8] 체험 그리드 모형 60
[표 4-9] 브랜드 접점 61
[표 4-10] 체험적 공간의 분석 방법론 67
[표 4-11] 체험 마케팅 공간 배치의 유형 68
[표 4-12] 동선 유형의 장, 단점 69
[표 4-13] 공간 구성 시나리오 단계 70
[표 4-14] 체험적 요소의 분석 요소 도출 71
[표 4-15] SNS의 카페 관련 키워드 추이 73
[표 4-16] 감성의 특징 75
[표 4-17] 감성적 공간의 분석 방법론 78
[표 4-18] 감성적 요소의 분석 요소 도출 80
[표 4-19] 사례 분석 대상 88
[그림 2-1] 로마 트라얀 마켓 21
[그림 2-2] 아케이드(1905, 미국 오하이오) 22
[그림 2-3] 봉마르쉐 백화점(파리) 22
[그림 2-4] 건축적 특성에 의한 복합상업시설의 분류 33
[그림 3-1] 1인 가구 증가 그래프(통계청) 39
[그림 3-2] 대형 마트 증가 그래프(통계청) 39
[그림 3-3] 가정간편식 성장 그래프(통계청) 41
[그림 3-4] 편의점 매장 수 및 매출액 그래프(편의점산업협회) 41
[그림 3-5] 한국의 노령화 추이 그래프(통계청) 42
[그림 3-6] 실버산업 성장률 전망(2010~2020년)(대한사옹회의소) 43
[그림 3-7] 혼인 건수 및 초혼 연령 변화 그래프(서울시) 44
[그림 3-8] 국내 인테리어 산업 성장 추이 47
[그림 3-9] 인스타그램의 홈인테리어 태그 컨텐츠 47
[그림 3-10] 전통시장 안의 이마트 상생스토어 48
[그림 3-11] 땅굴마켓(부산) 48
[그림 3-12] 아웃도어 시장 규모 그래프 49
[그림 3-13] JTBC 프로그램 삼시세끼, 효리네민박 49
[그림 3-14] 환경 변화에 따른 소비 가치 변화 50
[그림 4-1] 체험의 위계 구조 60
[그림 4-2] 구찌 팝업 매장(신세계 강남점) 63
[그림 4-3] 미우미우 팝업 매장(신세계 강남점) 63
[그림 4-4] 무인양품 '무지헛' 63
[그림 4-5] 나이키 플래그십 스토어(뉴욕) 63
[그림 4-6] 공간체험의 표현특성 64
[그림 4-7] 공간과 지각의 경험 65
[그림 4-8] 감성 발생 과정 72
[그림 4-9] 환경심리학의 개념적 모형 81
[그림 4-10] 다이칸야마 츠타야 84
[그림 4-11] 상하이 조이시티 86
[그림 4-12] 바비칸 센터 88
[그림 5-1] 매장 구성 방식 변경 예시 - ① 112
[그림 5-2] 매장 구성 방식 변경 예시 - ② 114
[그림 5-3] 발하버 쇼핑(Bal Habour, 미국 마이애미) 115
[그림 5-4] 공간 분할을 통한 접점 확대 예시 115
[그림 5-5] 사운즈 한남 116
[그림 5-6] 다이칸야마 츠타야(도쿄) 116
[그림 5-7] 스타필드몰 코엑스점 별마당 도서관 117
[그림 5-8] 땅굴 마켓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