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현재 우리나라는 많은 양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으며, 한 집 건너 한 곳이라던 치킨전문점 수인 5만9천여 개에 비해 3만여 곳이 많은 커피숍이 있다. 빠르게 증가하는 커피숍의 수만큼, 폐업률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원인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을 콘셉트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외 커피숍 30곳을 조사하였고, 이를 통하여 콘셉트, 외관, 내부, 소품, 시그니처 커피&디저트 다섯 가지 요소가 각 커피숍 마다 있으며, 이 요소들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커피숍 콘셉트에 매칭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커피숍들 간에도 차별화된 각각의 콘셉트가 내 · 외관, 소품, 메뉴 등에 반영되어 있었다.
이와 같은 커피숍의 콘셉트 및 이미지 구축 과정을 통하여 경기도 안양시 '동편마을'에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커피숍의 콘셉트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도출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FGI를 통하여 소비자들은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커피숍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매칭 되는 이미지 요소들이 콘셉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FGI에서의 소비자 의견에 따라 제시한 디자인의 수정 및 보안을 거쳐 지역적 특성이 콘셉트 이미지에 반영시키는 커피숍의 사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