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배경 15
1. 게임 장르별 분류와 특징 15
가. 게임의 장르와 특징 15
나. 게임 플렛폼의 종류와 특징 20
2.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시대별 흐름과 제작과정 23
가. 게임과 사운드디자인의 시대별 흐름 23
나.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특징과 제작과정 27
III. 본론 43
1. 작품을 통한 게임 사운드 분석 43
가. 게임 사운드 디자인 분석방법 43
나. 게임 장르에 따른 게임음악분석 45
V.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3
영문초록 104
〈표 1〉 문명전쟁 시리즈 분석 46
〈표 2〉 문명전쟁 BGM 제작 기획 리스트 48
〈표 3〉 문명전쟁 BGM 제작 1차완성우 수정 의견 피드백 49
〈표 4〉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1 (BGM+Sound Effect) 52
〈표 5〉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2 (BGM+Sound Effect) 53
〈표 6〉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3 (BGM+Sound Effect) 54
〈표 7〉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적용영역별 분류 56
〈표 8〉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제작방식별 분류표 57
〈표 9〉 문명전쟁 2차 사운드 추가 제작 리스트 (Sound Effect) 59
〈표 10〉 문명전쟁 2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적용영역별 분류 60
〈표 11〉 문명전쟁 1차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제작방식별 분류 61
〈표 12〉 문명전쟁 1차 2차 합계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적용영역별 분류 61
〈표 13〉 문명전쟁 1차 2차 합계 사운드 제작 리스트 제작 방식별 분류 62
〈표 14〉 문명전쟁 보이스 이펙트 성우녹음 사운드 제작 리스트 62
〈표 15〉 고래밥 사운드 제작1 (BGM+Sound Effect) 68
〈표 16〉 고래밥 사운드 제작2 (BGM+Sound Effect) 69
〈표 17〉 고래밥 사운드 제작 리스트 분석 70
〈표 18〉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 (BGM) 음악 제작 파일 및 피드백 76
〈표 19〉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 (Sound Effect) 77
〈표 20〉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 (이벤트) 79
〈표 21〉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 (캐릭터) 80
〈표 22〉 부루마블M 음악 & 효과음 제작 적용 영역별 분류 83
〈표 23〉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1 (보이스) 85
〈표 24〉 부루마블M 사운드 제작2 (보이스) 86
〈표 25〉 로스트케이브 사운드 제작 리스트1 (BGM+Sound Effect) 91
〈표 26〉 로스트케이브 사운드 제작 리스트2 (BGM+Sound Effect) 92
〈표 27〉 로스트케이브 사운드 제작 리스트3 (BGM+Sound Effect) 93
〈표 28〉 로스트케이브 사운드 제작 방식 및 난이도에 따른 분석 94
〈표 29〉 로스트 케이브 성우 대본 제작 리스트1 (Voice Effect) 95
〈표 30〉 로스트 케이브 성우 대본 제작 리스트2 (Voice Effect) 96
〈표 31〉 로스트 케이브 성우 대본 제작 리스트3 (Voice Effect) 97
[악보 1] Horn in F 주선율 50
[악보 2] 악센트를 활용한 바이올린 선율 50
[악보 3] 첼로 주 선율 51
[악보 4] 바이올린 제 2선율 51
[악보 5] 고래밥 타이틀 멜로디 전조 66
[악보 6] 제 1기타의 주선율과 2기타의 화음 반주 67
[악보 7] 기타 선율의 변화 67
[악보 8] 베이스 선율진행 67
[악보 9] 반조, 만돌린, 도므라, 발라폰 주 선율 75
[악보 10] 현악기의 반복적 리듬패턴 75
[악보 11] 더블베이스의 근음연주 75
[악보 12] 1-4 마디 88
[악보 13] 혼과 바이올린의 반복적 선율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