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작품콘셉트 14
I. 서론 2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6
II. 조선시대 규방공예의 이론적 배경 27
1. 조선시대 규방공예의 개념 및 시대적 배경 27
2. 조선시대 규방공예의 종류와 특징 28
2.1. 침선(針線)도구 28
2.2. 침선소품 38
3. 규방공예의 조형성 50
3.1. 형태 50
3.2. 색상 50
3.3. 문양 54
3.4. 소재 56
3.5. 침선기법 59
III. 규방공예를 응용한 패션액세서리 사례연구 63
1. 작가 64
2. 규방공예연구회 73
IV. 작품전개 77
1. 작품 의도 및 방법 77
2. 작품 및 해설 81
V.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표 1] 침선도구 규방칠우 분류와 특성 37
[표 2] 침선소품의 종류와 특징 48
[표 3] 오행에 나타난 색채의 의미 52
[표 4] 오방색의 특성 54
[표 5] 침선소품종류에 나타난 색상 54
[표 6] 동물과 식물문양의 상징적 의미 55
[표 7] 침선 기법 62
[표 8] 작품계획표 75
[표 9] 작품 I, II 81
[표 10] 작품 III 해설 83
[표 11] 작품 IV, V해설 85
[표 12] 작품 VI, VII 해설 87
[표 13] 작품 VIII, IX 해설 89
[표 14] 작품 X, XI 91
[표 15] 작품 XII 해설 94
[표 16] 작품 XIII 해설 96
[표 17] 작품 XIV해설 98
[표 18] 작품 XV 해설 100
[그림 1] 삼국시대 골침 국립 민속 박물관 30
[그림 2] 조선시대 바늘통과 바늘 국립 광주 박물관 30
[그림 3] 화각척 서울대 박물관 31
[그림 4] 목제 척 국립 민속 박물관 32
[그림 5] 버선 자 I (위) 고려대 박물관 버선 자II (아래) 국립 민속 박물관 32
[그림 6] 오색 견 사 석주선 박물관 33
[그림 7] 오색 사(고려시대 1302) 온양 민속 박물관 33
[그림 8] 골무와 골무상자 사전 자수 박물관 34
[그림 9] 골무 I 온양 민속 박물관 34
[그림 10] 골무 II 국립 민속 박물관 34
[그림 11] 통일신라 금동제가위 국립 경주 박물관 35
[그림 12] 조선시대가위 국립 민속 박물관 35
[그림 13] 인두와 화로 국립 민속 박물관 35
[그림 14] 인두 국립 민속 박물관 35
[그림 15] 청동제 다리미판 국립 경주 박물관 36
[그림 16] 다리미와 다리미판 국립 민속 박물관 36
[그림 17] 바느질상자 온양 민속 박물관 38
[그림 18] 팔각반지그릇 국립 민속 박물관 38
[그림 19] 바늘집 I 제주 본태박물관 39
[그림 20] 바늘집 II 제주 본태박물관 39
[그림 21] 원형바늘꽂이 I 제주 본태 박물관 40
[그림 22] 원형바늘꽂이 II 제주 본태 박물관 40
[그림 23] 사각바늘꽂이 I 제주 본태 박물관 40
[그림 24] 사각바늘꽂이 II 제주 본태 박물관 40
[그림 25] 사각바늘꽂이III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 41
[그림 26] 괴불 형 바늘꽂이 석주선 박물관 41
[그림 27] 섬유 조각실패 제주 본태 박물관 41
[그림 28] 나무실패 사전 자수 박물관 41
[그림 29] 모란을 수놓은 실패 사전 자수 박물관 42
[그림 30] 실첩 I 사전 자수 박물관 42
[그림 31] 실첩 II 사전 자수 박물관 42
[그림 32] 실 상자 I 사전 자수 박물관 43
[그림 33] 실 상자 II 사전 자수 박물관 43
[그림 34] 홍안조각보 43
[그림 35] 팔각 목판보 사전 자수 박물관 43
[그림 36] 모시조각보 43
[그림 37] 오복구전두루주머니 45
[그림 38] 금박길상문귀주머니 45
[그림 39] 두루주머니 사전 자수 박물관 45
[그림 40] 기러기혼례용 보 I 47
[그림 40] 기러기혼례용 보 II 47
[그림 41] 혼례용수 보 47
[그림 42] 혼서지 보 제주 본태 박물관 47
[그림 43] 손 명주 I 57
[그림 44] 손 명주 II 57
[그림 45] 양단 I 57
[그림 46] 양단 II 57
[그림 47] 모본단 I 58
[그림 48] 모본단 II 58
[그림 49] 운문단 I 58
[그림 50] 운문단 II 58
[그림 51] 누비 59
[그림 52] 중누비 59
[그림 53] 홈질 60
[그림 54] 온박음질 60
[그림 55] 반박음질 60
[그림 56] 시침질 60
[그림 57] 감침질 61
[그림 58] 공그르기 61
[그림 59] 상침질 61
[그림 60] 모시 책 주름 목걸이 I 65
[그림 61] 모시 책 주름 목걸이 II 65
[그림 62] 모시 책 주름 목걸이 III 66
[그림 63] 모시 책 주름 브로치 I 66
[그림 64] 동서남북 주름 브로치 II 66
[그림 65] 모시브로치 작가 강미나 67
[그림 66] 색동 목걸이 작가 강미나 67
[그림 67] 연봉매듭브로치 I 작가 강미나 67
[그림 68] 연봉매듭브로치 II 작가 강미나 67
[그림 69] 금사연봉 매듭목걸이 작가 랑랑 68
[그림 70] 갓 목걸이 작가 랑랑 68
[그림 71] 원석 브로치, 작가 랑랑 68
[그림 72] 한지원형목걸이 작가 클레시드라 69
[그림 73] 한지 반원브로치 작가 클레시드라 69
[그림 74] 한지 원형 브로치 작가 클레시드라 69
[그림 75] 안경집 목걸이 작가 최한올 70
[그림 76] 바늘방석 브로치 작가 윤이나 70
[그림 77] 긴 줄 꽃목걸이 I 작가 이창숙 71
[그림 78] 긴 줄 꽃목걸이 II 작가 이창숙 71
[그림 79] 지승 목걸이 작가 주혜원 71
[그림 80] 꽃 단지 브로치 작가 강선형 72
[그림 81] 매듭 꽃목걸이 작가 강선형 72
[그림 82] 매듭 꽃 이중 목걸이 작가 강선형 72
[그림 83] 조각보 목걸이 73
[그림 84] 모시 브로치 73
[그림 85] 모시 조각보 목걸이 73
[그림 86] 명주 조각 브로치 73
[그림 87] 모시 접기 브로치 74
[그림 88] 작품 I 82
[그림 89] 작품 II 82
[그림 90] 작품 III 84
[그림 91] 작품 IV 86
[그림 92] 작품 V 86
[그림 93] 역 뜨기 기법 87
[그림 94] 작품 VI 88
[그림 95] 작품 VII 88
[그림 96] 작품 VIII 90
[그림 97] 작품 IX 90
[그림 98] 작품 X 93
[그림 99] 작품 XI 93
[그림 100] 작품 XII 95
[그림 101] 작품 XIII 97
[그림 102] 작품 XIV 99
[그림 103] 작품 XV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