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현재 활력이 떨어진 어촌사회의 구심점인 어촌계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어촌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어업인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발굴하였다. 이들 문제점에 대해 어업인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어촌계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마지막으로 어촌계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정리하면서 어촌계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어촌계는 지구별수협의 조합원이 참여하여 행정구역·경제권 등을 중심으로 조직한다. 2015년 기준으로 어촌계는 전국연안에 2,018개가 산재하고 있는데, 지역별로는 전남 848개서, 경남 464개소로 전체의 65%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어촌계는 마을어업, 협동양식어업 등의 어업권을 이용하고 있다.
현재 어촌계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은 인력 감소 및 고령화 진전, 귀어인 등 신규인력에 대한 진입장벽, 어업권 어장의 이용·관리 부실, 신규 사업의 재원 및 운영능력 부족, 어촌계 지도·감독 기능 미 작동, 회계결산 및 어촌계장 선출을 둘러싼 내부 갈등 존재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어촌계의 당면문제들에 대해 어촌계들은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고, 어촌계 설문조사는 어촌계의 당면 문제들에 대해 어촌계들은 어떻게 인식하는지 파악하고, 어촌계 발전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전국 401개소 어촌계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어촌계 설문조사는 어촌계 주 업종 및 어촌계원 연령, 어업권의 종류 및 이용 실태 등의 일반내용, 귀어·귀촌인에 대한 인식 및 신규가입 희망 시 절차와 귀어·귀촌인 등 새로운 인력의 어촌계 유입 필요성, 신규인력 유입에 대한 수용 및 미수용 태도 등을 내용으로 하였다, 어촌계 설문조사 결과를 정리하면, 고령화 문제와 진입장벽 등이 공통적으로 존재하지만, 대부분 어촌계에서는 어촌 활성화를 위해 신규인력 유입,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로 개편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오늘날의 어촌계는 기존 어업중심의 체계에서 어촌공동체로서 성격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이는 어촌계의 노동력 확보 애로와 함께 다양한 어촌정책의 수행, 어업공동체조직의 생성 등으로 어촌계가 가지는 어업경영체로서의 역할이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어촌계의 어촌사회에서의 기능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최근 생성된 다양한 어업공동체조직의 근간이 어촌계임을 감안하면 어촌계의 존속은 물론 성격변화를 필요로 한다. 어촌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어촌계 제도 정비, 운영의 정상화, 어촌정책의 집중을 중심 개념으로 어촌계를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어촌 정책 집중은 어촌정책 시행의 효과를 제고시키기 위해 각종 필요 수단을 집중하고 상호간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조사체계 구축, 지도·감독의 일원화, 사업관리의 체계화, 행정서비스 강화 및 정책 수요 파악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어촌계는 배타성과 폐쇄성에서 벗어나 개방과 협력이 전제된 어촌공동체로 재편이 필요하다. 어촌공동체 발전을 위한 추진 과제로서 현행 어촌공동체 역량 강화, 어촌공동체 실태 및 DB 기반 구축,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이다.
어촌공동체 활성화의 구심점이자 주체는 바로 어촌공동체이다. 어촌공동체는 인력 부족, 고령화라고 하는 한계적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촌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폐쇄성 및 배타성에서 벗어나 개방과 협력을 통해 역량을 제고해 나가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지구별 수협 등 단체와 지자체(시·군·구) 행정들이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어촌공동체 발전과 관련된 지원 정책을 개발·적용할 필요가 있다. 어촌공동체, 지구별 수협 등의 지역조직, 지자체가 협력적인 관계에서 삼위일체가 될 때 보다 실효성 있는 어촌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필요에 따라서 중앙정부, 외부 지원조직 및 관련 조직 등과도 긴밀한 관계를 통해 어촌공동체의 활성화 및 활력 제고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