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3. 선행연구의 검토 14
II. 라이프스타일(Lifestyle) 19
1. 라이프스타일의 정의 19
2. 라이프스타일의 분석방법 20
3. 소비자와 라이프스타일 24
4.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유형 27
III. 메타 분석 29
1. 메타 분석 개요 29
2. 메타 분석 활용 주요 연구 30
3. 라이프스타일 메타 분석 32
1) 표본의 추출방법 32
2) 분류 방법 33
IV. 음악과 라이프스타일 실증 연구 44
1. 연구의 방법과 내용 44
1) 연구방법의 구성 44
2) 실증연구 대상 44
2. 분석 결과 45
1)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인분석 45
2) 라이프스타일 요인 기반 군집분석 53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음악 컨텐츠 소비 56
4) 여가관련 라이프스타일과 음악 컨텐츠 소비 65
5) 음악 소비 행동과 라이프스타일 72
V. 결과 78
참고문헌 81
부록 83
부록 - 메타분석용 논문 목록 83
부록 - 설문지 100
Abstract 106
〈표 1〉 90년대 패션과 대중음악 16
〈표 2〉 패션스타일과 선호 음악 장르의 차이 17
〈표 3〉 패션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의 차이 17
〈표 4〉 학문분야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정의 20
〈표 5〉 라이프스타일 분석법 23
〈표 6〉 국내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사례 24
〈표 7〉 라이프스타일 관련 소비자 키워드 26
〈표 8〉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소비자의 구매성향 27
〈표 9〉 메타분석 논문 유형 31
〈표 10〉 마케팅 관련 주요 메타분석 연구 31
〈표 11〉 일반 라이프스타일에서 나타난 구성요인 34
〈표 1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서 나타난 구성요인 34
〈표 13〉 웰빙, 기타 라이프스타일에서 나타난 구성요인 35
〈표 14〉 최종 라이프스타일 측정 문항 42
〈표 15〉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45
〈표 16〉 공통성(communality) 분석 결과 46
〈표 17〉 설명된 총 분산 결과 47
〈표 18〉 회전된 요인행렬 49
〈표 19〉 성분 변환 행렬 50
〈표 20〉 요인점수 계수 행렬 51
〈표 21〉 최종 요인 분석 결과 52
〈표 22〉 군집분석 결과 53
〈표 23〉 최종 군집간 거리 53
〈표 24〉 군집간 평균차이 분석 54
〈표 25〉 각 군집의 케이스 수 54
〈표 26〉 최종 군집명 및 특징 55
〈표 27〉 음악청취 빈도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56
〈표 28〉 음악청취 기기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57
〈표 29〉 음악청취 상황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58
〈표 30〉 음악청취 장소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59
〈표 31〉 음악청취 동반인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60
〈표 32〉 선호 장르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61
〈표 33〉 음악청취 시간 기술 통계표 62
〈표 34〉 공연관람 빈도 기술 통계표 63
〈표 35〉 관람 공연 유형 교차 분석표 63
〈표 36〉 설명된 총 분산 결과 65
〈표 37〉 최종 요인 분석 결과 66
〈표 38〉 군집분석 결과 67
〈표 39〉 군집간 평균차이 분석 67
〈표 40〉 각 군집의 케이스 수 68
〈표 41〉 최종 군집명 및 특징 68
〈표 42〉 선호 장르 * 케이스 군집 번호 교차표 69
〈표 43〉 관람 공연 유형 교차 분석표 70
〈표 44〉 음악청취빈도와 군집 73
〈표 45〉 음악청취빈도와 라이프스타일 74
〈표 46〉 선호음악장르와 라이프스타일 76
〈그림 1〉 VALS 2의 분류 22
〈그림 2〉 스크리 도표 48
〈그림 3〉 회전 공간의 성분 분포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