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은 활동영역, 관심분야, 태도 및 가치관 등에 의해서 구체화되고 집단적으로 차별화된 생활양식이다. 라이프스타일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소비자의 전반적인 소비 성향에 대한 예측변수로서 매우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형성 및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음악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음악의 영향력과 중요성은 매우 커져가고 있으며 현대 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라이프스타일은 분명한 관계가 존재하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선호하는 음악 장르 및 음악 형태가 달라지고 본인이 어떠한 음악을 선호하는지에 따라서 패션, 가치관, 여가 행위 등의 라이프스타일 또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 문화에서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음악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음악이 라이프스타일의 형성 및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여러 선행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는 연구 방법을 사용해서 실증적으로 파악해 보았다. 또한 음악과 라이프스타일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본 연구들이 많지 않으므로, 이의 관계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실증 연구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주 음악을 접하며, 특히 대중음악을 선호하는 집단은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출하고 유행에 관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트렌드 리더 혹은 트렌드 세터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비록 음악 관련 선행 연구가 부족하고 응답 대상이 대학생 집단에 한정됨으로 해서 보다 의미있는 연구 결과를 얻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으나, 추후 다양한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음악과 라이프스타일의 형성 및 변화에 미치는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음악, 라이프스타일 연구를 종합하고 라이프스타일의 형성과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소비문화의 가치 제고 및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자 하는 음악을 포함한 문화예술 기업들에게 실무적인 시사점 또한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