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 교회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불렸던 합창곡을 의미하는 아카펠라는, 현대적인 음향기기의 발전과 아카펠라와 다른 장르와의 혼합, 새로운 아카펠라 장르의 개척 등을 통해 대중화되어 왔다. 음악사적 측면에서 오랜 역사를 가진 아카펠라는 대상자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유용한 교육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아카펠라 및 아카펠라 교육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아카펠라 교육 현황에 대한 개괄을 통해 국내 아카펠라 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아카펠라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 연구를 통해 아카펠라의 변천사와 국내외 아카펠라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아카펠라의 특징을 고찰하였고, 이를 토대로 국내외 아카펠라 교육에 대한 비교를 진행함으로써, 우리나라 아카펠라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대 음악교육에 있어서 아카펠라 교육은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수단이 되며, 올바른 인격의 형성과 전인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유용한 학습의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아카펠라는 음악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가창 수업의 한 유형이 될 수 있으며, 집단 음악교육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아카펠라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체계화되어 있는 해외 사례에 비추어보았을 때, 국내 아카펠라 교육은 좀 더 적극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아카펠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 환경의 조성, 올바르고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 충분한 기초 연습의 필요성, 사회적으로 아카펠라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의 형성이라는 세 가지 방안을 제언하였다. 또한 이러한 개선 방안을 적용한 아카펠라 수업 프로그램을 설계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환경적 어려움으로 인해 아카펠라 수업에의 요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카펠라 교육을 제공하거나 제공받지 못하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아카펠라 수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아카펠라의 대중화를 위한 정기적인 대회나 콘서트의 개최, 합창단 활동 지원 및 교육, 정보의 제공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면, 아카펠라를 통해 더 많은 이들이 음악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