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3. 선행연구의 검토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즉흥연주의 개념 17
2. 즉흥연주의 역사와 분류 18
3. 연주자들 소개 21
1) 오스카 피터슨의 음악적 배경 및 연주활동 21
2) 빌 에반스의 음악적 배경 및 연주활동 22
3) 키스쟈렛의 음악적 배경 및 연주활동 23
4) 맥코이 타이너의 음악적 배경 및 연주활동 25
III. 즉흥연주 분석 도구 26
1. 어프로치 노트 사용 26
2. 스케일(Scale) 29
3. 왼손 컴핑 보이싱 40
IV. 연주자별 연주기법 및 작품 해석의 비교 48
1. 곡별 연주기법 분석 48
1) 분석 곡 〈Autumn Leaves〉 48
2) 분석 곡 〈All the things you are〉 71
2. 연주자별 작품 해석의 비교 92
V. 결론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 1〉 본 논문의 분석 대상 곡 〈Autumn Leaves〉 14
〈표 2〉 본 논문의 분석 대상 곡 〈All the things you are〉 14
〈표 3〉 코드 스케일 39
〈표 4〉 Tension의 종류 46
〈표 5〉 사용가능한 텐션 47
〈표 6〉 어프로치 노트 분석 기호 48
〈표 7〉 〈Autumn Leaves〉 오스카 피터슨 분석 범위 48
〈표 8〉 오스카 피터슨 스케일 분석 〈Autumn Leaves〉 52
〈표 9〉 〈Autumn Leaves〉 빌 에반스 분석 범위 54
〈표 10〉 빌 에반스 스케일 분석 〈Autumn Leaves〉 57
〈표 11〉 〈Autumn Leaves〉 키스쟈렛 분석 범위 59
〈표 12〉 키스쟈렛 스케일 분석 〈Autumn Leaves〉 62
〈표 13〉 〈Autumn Leaves〉 맥코이 타이너 분석 범위 64
〈표 14〉 맥코이 타이너 스케일 분석 〈Autumn Leaves〉 67
〈표 15〉 〈Autumn Leaves〉 즉흥연주 비교 분석 69
〈표 16〉 〈All the things you are〉 오스카 피터슨 분석 범위 71
〈표 17〉 오스카 피터슨 스케일 분석 〈All the things you are〉 75
〈표 18〉 〈All the things you are〉 빌 에반스 분석 범위 76
〈표 19〉 빌 에반스 스케일 분석 〈All the things you are〉 79
〈표 20〉 〈All the things you are〉 키스쟈렛 분석 범위 81
〈표 21〉 키스쟈렛 스케일 분석 〈All the things you are〉 84
〈표 22〉 〈All the things you are〉 맥코이 타이너 분석 범위 85
〈표 23〉 맥코이 타이너 스케일 분석 〈All the things you are〉 88
〈표 24〉 〈All the things you are〉 즉흥연주 비교 분석 90
〈표 25〉 오스카 피터슨 〈Autumn Leaves〉 작품 형식 분석 93
〈표 26〉 오스카 피터슨 〈All the things you are〉 작품 형식 분석 93
〈표 27〉 빌 에반스 〈Autumn Leaves〉 작품 형식 분석 95
〈표 28〉 빌 에반스 〈All the things you are〉 작품 형식 분석 95
〈표 29〉 키스쟈렛 〈Autumn Leaves〉 작품 형식 분석 97
〈표 30〉 키스쟈렛 〈All the things you are〉 작품 형식 분석 98
〈표 31〉 맥코이 타이너 〈Autumn Leaves〉 작품 형식 분석 99
〈표 32〉 맥코이 타이너 〈All the things you are〉 작품 형식 분석 99
〈악보 1〉 경과음 사용의 예 26
〈악보 2〉 보조음 사용의 예 27
〈악보 3〉 인다이렉트 어프로치 사용의 예 27
〈악보 4〉 크로매틱 어프로치 사용의 예 28
〈악보 5〉 더블 크로매틱 사용의 예 28
〈악보 6〉 언프리패어드 어프로치 사용의 예 28
〈악보 7〉 메이져 스케일과 코드 30
〈악보 8〉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과 코드 32
〈악보 9〉 디미니시 스케일의 두 종류 33
〈악보 10〉 홀 톤 스케일 33
〈악보 11〉 얼터드 스케일 34
〈악보 12〉 C 도미넌트 비밥스케일 & C 믹소리디안 모드 35
〈악보 13〉 G 도리안 비밥스케일 & G 도리안 모드 35
〈악보 14〉 C 메이저 비밥스케일 & C 메이저스케일 36
〈악보 15〉 C 멜로딕 마이너 비밥스케일 & C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36
〈악보 16〉 크로매틱 스케일 37
〈악보 17〉 메이저 펜타토닉 37
〈악보 18〉 메이저 펜타토닉 전위와 마이너 펜타토닉 38
〈악보 19〉 블루스 스케일 38
〈악보 20〉 왼손 컴핑 보이싱의 예 40
〈악보 21〉 메이저 II-V-I A포지션 보이싱 40
〈악보 22〉 메이저 II-V-I B포지션 보이싱 41
〈악보 23〉 마이너 II-V-I 보이싱 42
〈악보 24〉 하프디미니시 코드 5가지 보이싱 42
〈악보 25〉 G7b9과 G7b13 왼손 보이싱 43
〈악보 26〉 G7(b9,b13) 보이싱 43
〈악보 27〉 G7(#9, b13) 보이싱과 트라이톤 서브스티튜션의 예 44
〈악보 28〉 G7(#11) 보이싱 44
〈악보 29〉 G7(#9) 보이싱 45
〈악보 30〉 C-major7 보이싱 45
〈악보 31〉 Tension 의 구조 46
〈악보 32〉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① 49
〈악보 33〉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② 50
〈악보 34〉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③ 51
〈악보 35〉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④ 52
〈악보 36〉 오스카 피터슨 왼손 컴핑 보이싱 53
〈악보 37〉 빌 에반스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① 55
〈악보 38〉 빌 에반스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② 56
〈악보 39〉 빌 에반스 왼손 컴핑 보이싱 〈Autumn Leaves〉 58
〈악보 40〉 키스쟈렛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① 60
〈악보 41〉 키스자렛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② 61
〈악보 42〉 키스쟈렛 왼손 컴핑 보이싱 〈Autumn Leaves〉 63
〈악보 43〉 맥코이 타이너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① 65
〈악보 44〉 맥코이 타이너 솔로연주 〈Autumn Leaves〉 ② 66
〈악보 45〉 맥코이 타이너 왼손 컴핑 보이싱 〈Autumn Leaves〉 68
〈악보 46〉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① 72
〈악보 47〉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② 73
〈악보 48〉 오스카 피터슨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③ 74
〈악보 49〉 오스카 피터슨 왼손 컴핑 보이싱 〈All the things you are〉 75
〈악보 50〉 빌 에반스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① 77
〈악보 51〉 빌 에반스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② 78
〈악보 52〉 빌 에반스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③ 79
〈악보 53〉 빌 에반스 왼손 컴핑 보이싱 〈All the things you are〉 80
〈악보 54〉 키스쟈렛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① 82
〈악보 55〉 키스쟈렛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② 83
〈악보 56〉 키스쟈렛 왼손 컴핑 보이싱 〈All the things you are〉 84
〈악보 57〉 맥코이 타이너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① 86
〈악보 58〉 맥코이 타이너 솔로연주 〈All the things you are〉 ② 87
〈악보 59〉 맥코이 타이너 왼손 컴핑 보이싱 〈All the things you are〉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