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 문제 16
C. 용어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A. 자폐성장애학생의 의사소통 19
1. 언어적 특성 19
2. 자폐성장애학생의 의사소통 중재 23
B. AAC 이해교육 26
1. AAC 이해교육의 필요성 27
2. AAC 이해교육의 선행연구 28
C. 자폐성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AAC 중재 30
1. 자폐성장애학생의 AAC 중재 31
2. 통합 환경에서의 AAC 중재 33
III. 연구 방법 37
A. 연구 참여자 37
B. 실험기간 40
C. 실험환경 41
D. 실험설계 42
E. 실험절차 43
F. 독립변인 46
G. 관찰 및 측정 58
H. 관찰자간 신뢰도 65
I. 중재충실도 65
J. 사회적 타당도 66
IV. 연구 결과 70
A. 통합학급 차원의 AAC 중재에 의한 일반학생의 변화 70
1.장애인식 70
2.장애인식 하위영역 71
B. 통합학급 차원의 AAC 중재에 의한 장애학생의 변화 73
1. 의사소통행동 73
2. 학교생활 만족도 78
V. 논의 및 제언 81
A. 논의 82
B. 제한점 89
C. 제언 90
참고문헌 91
ABSTRACT 100
부록 103
〈부록 1〉 장애인식설문지 104
〈부록 2〉 학교생활 만족도 설문지 107
〈부록 3〉 AAC 면담지 109
〈부록 4〉 환경어휘 기록지 114
〈부록 5〉 선호도 조사지 115
〈부록 6〉 활동중심 AAC 이해교육 활동안 116
〈부록 7〉 활동중심 AAC 이해교육 활동 사진 및 자료 122
〈부록 8〉 의사소통행동 결과 분석지 124
〈부록 9〉 사후검사 개방형질문 응답 125
〈부록 10〉 중재충실도 126
설문지 127
〈표 II-1〉 자폐성장애학생을 위한 증거기반의 중재 24
〈표 III-1〉 장애학생 연구 참여자 정보 38
〈표 III-2〉 통합학급 연구 참여자 정보 40
〈표 III-3〉 실험기간 및 진행단계 40
〈표 III-4〉 일반학생 장애인식 실험설계 42
〈표 III-5〉장애학생 의사소통행동 및 학교생활 만족도 실험설계 43
〈표 III-6〉 실험절차 46
〈표 III-7〉 통합학급 차원의 ААС중재 내용 48
〈표 III-8〉 ААС 이해교육 핵심요소 49
〈표 III-9〉 활동중심 ААС 이해교육 차시별 내용 51
〈표 III-10〉 ААС 이해교육 교수학습 활동안 예시 52
〈표 III-11〉 의사소통판 상징어휘 57
〈표 III-12〉 장애인식 설문 검사구성 59
〈표 III-13〉 장애인식 설문 예비검사 신뢰도 60
〈표 III-14〉 장애인식 설문 본 실험 신뢰도 60
〈표 III-15〉 의사소통행동 조작적 정의 61
〈표 III-16〉 장애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검사문항구성 64
〈표 III-17〉 일반학생 사회적 타당도 결과 66
〈표 III-18〉 장애학생 사회적 타당도 결과 67
〈표 III-19〉 담임교사 사회적 타당도 결과 68
〈표 III-20〉 장애학생 가족 사회적 타당도 결과 69
〈표 IV-1〉 장애인식 독립표본 t검정 결과 70
〈표 IV-2〉 하위영역별 장애인식 독립표본 t검정 결과 72
〈표 IV-3〉 장애학생 의사소통행동 발생빈도 74
〈표 IV-4〉 의사소통행동 양식별 빈도 76
〈표 IV-5〉 장애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 78
〈표 IV-6〉 장애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하위영역별 점수 79
〈그림 II-1〉 ААС 참여모델 34
〈그림 III-1〉 실험장소 전경 41
〈그림 III-2〉 통합학급 차원의 ААС 중재 47
〈그림 III-3〉 ААС 앱 화면 55
〈그림 III-4〉 장애학생 의사소통판 56
〈그림 III-5〉 ААС 사용교육(직접교수) 교수학습모형 58
〈그림 IV-1〉 집단별 장애인식 평균 비교 71
〈그림 IV-2〉 하위영역별 장애인식 평균 비교 72
〈그림 IV-3〉 의사소통행동 평균 발생빈도 74
〈그림 IV-4〉 회기별 의사소통행동 양식 빈도 76
〈그림 IV-5〉 의사소통행동 양식별 평균 발생률 변화 77
〈그림 IV-6〉 회기별 의사소통행동 대화상대자 77
〈그림 IV-7〉 장애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점수 변화 78
〈그림 IV-8〉 하위영역별 장애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변화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