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교급식 13
2. 영양교육 15
3. 영양교사 제도 15
4. 직무만족도 16
5. 교사효능감 18
III. 연구방법 19
IV. 결과 23
1. 일반적인 특성 23
2. 근무현황 25
3. 영양교육의 실태 현황 27
3.1. 영양교육 자료 정보 수집 방법 27
3.2. 영양교육 수업 시 어려운 점 28
3.3. 영양교사 수업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도 29
3.4. 수업을 통한 영양교육 실시 후 가장 많이 달라진 점 30
3.5.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 31
3.6. 영양교육을 시수 배정 요청 등 적극적 노력 여부 32
3.7. 영양교육 수업 미실시로 인해 느끼는 어려운점 33
4.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 34
4.1. 영양교사 업무별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 34
4.2.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영양교사 업무별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의 현황 35
5. 간접·직접 영양교육 현황 38
5.1. 간접 영양교육 실시 방법 38
5.2. 직접 영양교육 실시 방법 40
5.3. 직접 영양교육을 시행하는 수업 시간 42
5.4. 직접 영양교육 내용별 교육중요도 및 교육수행도 현황 44
5.5.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접 영양교육 내용별 교육중요도 현황 46
5.6.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접 영양교육 내용별 교육수행도 현황 49
6. 직무만족도 52
6.1. 직무만족도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2
6.2.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무만족도 현황 58
7. 교사효능감 61
7.1. 교사효능감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1
7.2.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교사효능감 현황 65
8.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 교육중요도 및 교육수행도,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간의 관련성 67
8.1.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67
8.2.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69
8.3. 교육중요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70
8.4. 교육수행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72
8.5. 교육중요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74
8.6. 교육수행도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76
8.7.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78
9. 직무만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9
9.1. 대인관계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79
9.2. 수업진행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81
9.3. 수업내용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83
9.4. 교사효능감 전체평균의 회귀분석 84
V. 요약 및 결론 86
VI. 참고문헌 93
부록 : 설문지 95
Abstract 108
표 1. 전국 학교급식 실시 현황 14
표 2. 전국 학교급식 전담직원 배치현황 14
표 3. 강원도내 영양교사 배치 현황 16
표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5. 조사대상자의 근무현황 26
표 6. 영양교육 자료 정보 수집 방법 27
표 7. 영양교육 수업 시 어려운 점 28
표 8. 영양교사 수업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도 29
표 9. 수업을 통한 영양교육 실시 후 가장 많이 달라진 점 30
표 10.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이유 31
표 11. 영양교육을 위한 시수 배정 요청 등 적극적 노력 여부 32
표 12. 영양교육 수업 미실시로 인해 느끼는 어려운 점 33
표 13. 영양교사 업무별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 34
표 14.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영양교사 업무별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의 현황 36
표 15. 간접 영양교육 실시 방법 39
표 16. 직접 영양교육 실시 방법 41
표 17. 직접 영양교육을 시행하는 수업 시간 43
표 18. 직접 영양 교육 내용별 교육중요도 및 교육수행도 현황 45
표 19.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접 영양교육 내용별 교육중요도 현황 47
표 20.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접 영양교육 내용별 교육수행도 현황 50
표 21. 직무만족도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54
표 22.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직무만족도 현황 59
표 23. 교사효능감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24. 일반적인 특성, 근무현황에 따른 교사효능감 현황 66
표 25.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68
표 26. 업무중요도 및 업무수행도와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 69
표 27. 교육중요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71
표 28. 교육수행도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 73
표 29. 교육중요도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75
표 30. 교육수행도와 교육효능감과의 상관관계 77
표 31.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78
표 32. 대인관계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결과 80
표 33. 수업진행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결과 82
표 34. 수업내용 요인 교사효능감의 회귀분석 결과 83
표 35. 교사효능감 전체평균의 회귀분석 결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