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4.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교육 21
1)STEAM(융합인재)교육의 개념 21
2) STEAM(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24
3) STEAM(융합인재)교육 구성요소 25
4) STEAM(융합인재)교육의 유아미술 33
2. 유아의 미적반응 34
1) 미적반응의 개념 34
2) 미적반응의 발달 35
3.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37
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37
2)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요소 39
4. STEAM(융합인재)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9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5
1) 유아의 미적반응 평가척도 45
2)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척도 48
3. 연구절차 50
1) 예비검사 51
2) 교사훈련 52
3) 본 연구 55
4)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56
5)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58
6)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실시 69
7) 사후검사 71
4. 자료처리 및 분석 7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73
1.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유아미술교육이 유아의 미적반응에 미치는 영향 73
2.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유아미술교육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75
V.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및 결론 78
2. 제언 86
참고문헌 87
Abstract 99
부록 101
〈부록 1〉미적반응 평가 척도 102
〈부록 2〉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검사지 104
〈부록 3〉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후검사 107
〈표-1〉 STEAM(융합인재)교육의 내용융합요소 30
〈표-2〉 연구 대상 유아의 배경 변인 44
〈표-3〉 미적반응 평정 척도의 하위영역 및 정의 46
〈표-4〉 미적반응 평정 척도의 하위영역별 기본 질문 47
〈표-5〉 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내용 49
〈표-6〉 실험집단의 연구절차와 실험기간 50
〈표-7〉 미적반응의 평정 척도 52
〈표-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 운영 56
〈표-9〉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57
〈표-10〉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 프로그램의 활동내용 및... 60
〈표-11〉 STEAM(융합인재)교육 기반 미술 프로그램 활동계획안 64
〈표-12〉 통제집단의 누리과정 활동 69
〈표-13〉 유아의 미적반응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와 조정된 사후 점수 73
〈표-14〉 미적반응에 대한 공변량 분석결과 74
〈표-15〉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와 조정된... 75
〈표-16〉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76
〈그림-1〉 STEAM 피라미드 모형 22
〈그림-2〉 창의적 설계 과정의 하위 과정 요소 26
〈그림-3〉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융합의 방법 31
〈그림-4〉 STEAM(융합인재)교육의 수업 구성 원리 32
〈그림-5〉 예비연구를 통한 미술활동 중심 STEAM(융합인재)교육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