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목적 11
3.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리더십 연구 13
2. 팔로워십 연구 22
3.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질적 연구 33
2. 연구 참여자 선정 33
3. 자료 수집 35
4. 자료 분석 및 윤리적 고려 39
IV. 연구결과 41
1. 병사의 입대 전·후 군에 대한 인식 변화 41
2. 팔로워십 측정을 위한 세부 역량 선정 45
3. 거래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형성 54
4.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 형성 58
5. 서번트 리더십과 팔로워십 형성 62
6. 각 리더십 유형과 군 조직 내 유효성에 대한 논의 66
V. 결론 70
1. 연구의 의의 70
2. 군 조직 내 리더십 교육방안 제언 71
3. 향후 연구 방향 제언 72
참고문헌 75
〈표 II-1〉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정의 14
〈표 II-2〉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16
〈표 II-3〉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 요소 18
〈표 II-4〉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소 20
〈표 II-5〉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 요소 21
〈표 II-6〉 팔로워십에 대한 다양한 정의 23
〈표 II-7〉 기업 내 조직 구성원의 팔로워십 역량 27
〈표 II-8〉 팔로워십 선행연구: 국내 군 조직 구성원 대상 29
〈표 III-1〉 면접 참여자 분포 34
〈표 III-2〉 심층면접 질문지 36
〈표 III-3〉 심층면접 참고자료(면접 참여자용) 38
〈표 III-4〉 연구 참여 동의서 40
〈표 IV-1〉 군 조직 내 팔로워십의 주요 역량 46
〈표 IV-2〉 초접집단 면접 참여자 분포 48
〈표 IV-3〉 초점집단면접을 통한 팔로워십 세부 역량 선정 49
〈그림 II-1〉 Kelly(1992)의 팔로워십 유형 24
〈그림 II-2〉 Pittman(1998)의 팔로워십 유형 25
〈그림 II-3〉 박민생·장영철(2010)의 팔로워십 유형 25
〈그림 II-4〉 팔로워십과 리더십의 관계 30
〈그림 II-5〉 팔로워십과 리더십 역량 비교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