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머리말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앞선 연구 13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II. 매체로서의 전화 및 교육 원리 19
1. 전화 매체의 속성 19
2. 전화 대화의 개념 25
3. 전화 대화 교육의 원리 30
III. 전화 대화의 텍스트 갈래 속성 32
1. 전화 대화의 실제 32
2. 전화 대화 텍스트의 범주별 특성 59
가. 전화 대화 텍스트의 구조 59
나. 전화 대화 텍스트의 맥락 76
다. 전화 대화 텍스트의 내용 88
라. 전화 대화 텍스트의 표지 94
3. 전화 대화 텍스트의 의미 99
IV. 전화 대화 교육 내용 구성 101
1.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의 필요성 101
2. 초등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국어 교과서 분석 103
3. 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 118
4. 초등학생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선정 및 체계화 121
V. 맺음말 134
참고문헌 138
ABSTRACT 145
부록 : 전화 대화 전사 자료 150
〈표 1〉 전화 대화 전사 기호 32
〈표 2〉 학생들의 전화 대화 시사점 55
〈표 3〉 인접쌍의 유형 72
〈표 4〉 반응에 따른 인접쌍의 유형 분류 72
〈표 5〉 대화 속 연속체 73
〈표 6〉 텍스트 갈래의 맥락 지식 체계 77
〈표 7〉 2009·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중 전화 대화의 맥락이 반영된 성취기준 78
〈표 8〉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상황 맥락 변인 79
〈표 9〉 선행연구 맥락요소를 텍스트 언어학 갈래 지식 언어로 변환한 맥락 요소 80
〈표 10〉 전화 대화 참여자 맥락 요소 83
〈표 11〉 전화 대화 배경 맥락 요소 84
〈표 12〉 목적별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적합성 인식에 대한 매체 간 비교 92
〈표 13〉 전화 대화 응답표지 95
〈표 14〉 전화 대화 도입 표지 95
〈표 15〉 전화 대화 전환 표지 96
〈표 16〉 전화 대화 종결 표지 96
〈표 17〉 전화 대화 반응 표지 97
〈표 18〉 전화 대화 비선호 표지 98
〈표 19〉 전화 대화의 비선호 표지 분류 98
〈표 20〉 전화 대화의 텍스트 갈래적 분석 내용 종합 99
〈표 21〉 전화 대화의 의미 100
〈표 2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 매체 관련 성취기준 104
〈표 23〉 선행연구 매체 교육 요소를 국어과 교육 과정 언어로 변환한 교육 과정 요소 119
〈표 24〉 매체로서의 전화 교육 내용 121
〈표 25〉 전화 대화의 구조 교육 내용 122
〈표 26〉 전화 대화의 내용적 특성 교육 내용 (긴급성·중요성) 123
〈표 27〉 전화 대화의 내용적 특성 교육 내용 (편의성) 123
〈표 28〉 전화 대화의 내용적 특성 교육 내용 (적합성) 124
〈표 29〉 전화 대화의 맥락적 특성 교육 내용 (목적) 124
〈표 30〉 전화 대화의 맥락적 특성 교육 내용 (매체) 125
〈표 31〉 전화 대화의 맥락적 특성 교육 내용 (참여자) 126
〈표 32〉 전화 대화의 맥락적 특성 교육 내용 (참여자) 126
〈표 33〉 전화 대화의 맥락적 특성 교육 내용 (배경) 127
〈표 34〉 전화 대화의 표지 교육 내용 128
〈표 3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 130
〈표 3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본질) 130
〈표 3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담화 유형) 131
〈표 38〉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구조) 131
〈표 3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내용) 132
〈표 4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맥락) 132
〈표 4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화 대화 교육 내용 체계화 (표지) 133
[그림 1] 담화의 구성요소 28
[그림 2] 담화의 기능 29
[그림 3] 전화 대화의 구조 60
[그림 4] 중요성과 긴급성을 고려한 전화 대화 내용의 예시 그래프 91
[그림 5] 2009 개정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내용 체계 103
[그림 6] 2015 개정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내용 체계 105
[그림 7]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표지 106
[그림 8]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2학기 5단원 표지 108
[그림 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09
[그림 10]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5∼6차시 부분 110
[그림 11]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5∼6차시 부분 111
[그림 12]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5∼6차시 부분 112
[그림 13]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1학기 3단원 7∼8차시 부분 113
[그림 1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2학기 5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114
[그림 15]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2학기 5단원 5∼6차시 부분 115
[그림 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3학년 2학기 5단원 5∼6차시 부분 116
[그림 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대화 교육 내용 체계표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