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9
2. 연구문제 12
3. 조작적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자기격려 14
2. 사회적유능감 18
3. 진로성숙도 24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29
3. 자료의 처리 33
IV. 연구결과 34
1. 중학생의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기술통계 34
2. 학년과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차이 35
3.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상관관계 39
4. 중학생의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41
5. 중학생의 자기격려 하위요인과 사회적유능감 하위요인이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2
V. 논의 및 제언 46
참고문헌 51
1. 국내문헌 51
2. 국외문헌 65
부록 67
〈표 1〉 자기격려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2〉 사회적유능감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 진로성숙도 척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4〉 중학생의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기술통계 35
〈표 5〉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차이 37
〈표 6〉 중학생의 학년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의 차이 38
〈표 7〉 자기격려, 사회적유능감,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계수 40
〈표 8〉 자기격려(전체)와 사회적유능감(전체)이 진로성숙도(전체)에 미치는 영향 41
〈표 9〉 중학생의 자기격려와 사회적유능감이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42
〈표 10〉 중학생의 자기격려와 사회적유능감이 자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43
〈표 11〉 중학생의 자기격려와 사회적유능감이 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12〉 중학생의 자기격려와 사회적유능감이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