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영아 인성교육 22
가. 영아 인성교육 개념 22
나. 영아 그림책 관련 인성교육 31
2. 영아 표상활동 35
가. 영아 표상활동 개념 35
나. 영아 그림책 관련 표상활동 40
3. 영아 기본생활습관 47
가. 영아 기본생활습관 개념 47
나. 영아 기본생활습관 구성요소 51
4. 영아 사회정서발달 55
가. 영아 사회정서발달의 개념 55
나. 영아 사회정서발달 구성요소 59
III. 연구방법 66
1. 연구대상 66
2. 실험설계 67
3. 연구도구 67
4. 연구절차 70
5. 자료 분석 9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95
1.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95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98
V. 논의 및 결론 101
1. 요약 101
2. 논의 및 결론 103
3. 제언 110
참고문헌 111
ABSTRACT 126
부록 129
〈부록-1〉 기본생활습관 검사 도구 130
〈부록-2〉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도구 132
〈부록-3〉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 실험집단 적용사례 (2차시 활동) 134
〈부록-4〉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비교집단 적용 사례 (1차시 활동) 139
〈표II-1〉 인성에 대한 정의 23
〈표II-2〉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구성요소 59
〈표III-1〉 연구 대상의 성별 분포 및 평균월령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66
〈표III-2〉 실험 설계 67
〈표III-3〉 기본생활습관 하위요소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8
〈표III-4〉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평가척도의 신뢰도 69
〈표III-5〉 인성 그림책 목록 74
〈표III-6〉 인성 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 내용 76
〈표III-7〉 실험집단에 적용한 인성그림책 활용 표상활동 진행일정 83
〈표III-8〉 실험집단 인성 그림책 활용 표상활동의 교수·학습 과정안 85
〈표III-9〉 실험집단에 인성그림책 표상활동 적용사례 87
〈표III-10〉 비교집단의 수업활동 진행일정 93
〈표IV-1〉 기본생활습관,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6
〈표IV-2〉 기본생활습관 및 하위요인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7
〈표IV-3〉 사회정서발달,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8
〈표IV-4〉 사회정서발달 및 하위요인의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0
〈그림II-1〉 그림책 관련 표상활동의 구성 45
〈그림III-2〉 인성그림책 표상활동 교수·학습모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