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2세 영아에게 적용하여 기본생활습관형성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C시에 소재하고 있는 C어린이집과 H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2세 영아30명을 선정하였다. 두 어린이집은 모두 비슷한 규모의 민간어린이집으로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영아15명을 실험집단으로 H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영아1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임의 배정하였다.
만2세 실험집단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으로 그림책 듣기, 이야기 나누기, 역할놀이, 게임표상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인성그림책 듣기,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영아의 평균 월령은 35.8개월이었고, 비교집단의 영아의 평균월령은 35.6개월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월령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379, p>.05).
예비실험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만2세 영아들에게 2018년 8월 6일부터 2018년 8월 11일에 걸쳐서 예비실험을 실시하였다.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은 2018년 8월 20일부터 2018년 11월 9일까지 12권의 인성그림책 관련 표상활동을 총1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만2세 영아들에게도 실험집단과 동일한 인성그림책을 활용하여 만2세 표준보육과정의 일일 보육계획에 준하여 인성그림책 듣기와 이야기나누기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을 측정하기 위하여 서미경(2004)과 정이숙(2016)의 연구를 참조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한 '예절', '질서', '청결', '절제', '자조' 5개 영역의 총48문항으로 구성된 기본생활습관 도구를 사용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호인(2010)이 개발한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정서발달 하위요인은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로 총3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SPSS 18.0 Window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발달의 점수차이가 유의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점수에서 사전점수를 뺀 차이 값(증가량)에 대한 t 검증을 통해 실시한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t=9.763, p<.01). 또한 기본생활습관의 하위요인, '예절', '질서', '청결', '절제', '자조'의 하위변인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왔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은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t=6.183, p<.01). 또한, 사회정서 발달의 하위요인인 '기본정서 및 사회적 행동', '자아개념', '자기조절', '사회적 관계'의 하위변인에서도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이 실험집단 만2세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만2세 영아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인성그림책을 활용한 표상활동은 만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사회정서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영아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인성그림책 표상활동이 영아의 보육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된다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 및 사회정서발달에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