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0
3. 용어정리 21
II. 이론적 배경 23
1. 교직열정 23
가. 열정의 개념 23
나. 교직열정의 구성요인 26
다. 선행연구 29
2. 자아상태 32
가. 자아상태의 개념 35
나. 자아상태의 구성요인 37
다. 선행연구 39
3. 공감능력 43
가. 공감능력의 개념 43
나. 공감능력의 구성요인 45
다. 선행연구 47
III.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연구도구 55
3. 연구절차 58
4. 자료처리 및 분석 59
IV. 연구결과 및 해석 60
1. 배경변인별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차이 60
2.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간의 관계 73
3. 자아상태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74
V.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2.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2
Abstract 116
부록 120
〈표II-1〉 Soctett(1993)의 열정적인 교사에게 영향을 주는 구성요인 27
〈표II-2〉 자아상태의 구성요인 38
〈표III-1〉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53
〈표III-2〉 교직열정 척도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55
〈표III-3〉 자아상태 척도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56
〈표III-4〉 공감능력 척도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IV-1〉 연령대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60
〈표IV-2〉 결혼여부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63
〈표IV-3〉 영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65
〈표IV-4〉 경력기간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67
〈표IV-5〉 기관유형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69
〈표IV-6〉 담당연령에 따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71
〈표IV-7〉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상관관계 73
〈표IV-8〉 자아상태(FC, AC, NP, CP, A)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75
〈그림 II-1〉 Sockett(1993)의 열정적인 교사 25
〈그림 IV-1〉 자아상태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