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와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아상태가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로 교직열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배경변인에 따라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청주시와 충주시, 세종시, 밀양시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담임교사 512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최종적으로 490명의 답변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교직에 대한 열정도구는 Vallerand 외(2003)가 개발한 '열정척도'를 '현직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의 내용으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김시연(2014)의 연구를 참조하여 김지연(201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아상태 도구는 JohnDusay(1972)가 고안한 자아상태를 기초로 우재현(2001)이 제작한 성인용 이고그램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공감능력 도구는 Davis(1994)의 공감능력척도인 대인관계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를 박성희(1997)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WIN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의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Pearson의 상관계수, 위계적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Sobel의 Z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별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FC=자유로운 아동자아, AC=순응적인 아동자아, NP=양육적인 부모자아, CP=비판적인 부모자아, A=성인자아), 공감능력, 교직열정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연령대에 따라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와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는 40대와 50대에 비해 20대와 30대가 높았으며,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는 20대에 비해 30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유무에 따라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 순응적인 아동자아상태(AC),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미혼은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 순응적인 아동자아상태(AC)가 높고 기혼은 비판적인 아동자아상태(CP)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양육적인 부모자아상태(NP)와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 성인자아상태(A), 공감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양육적인 부모자아상태(NP)와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는 전문대졸 보다 대학원이상이 높았고, 성인자아상태(A)는 고졸, 전문대졸, 4년제 졸업보다 대학원이상이 높게 나타났으며, 공감능력은 전문대졸 보다 대학원이상이 높게 나타났다. 경력기간에 따라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와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판적인 부모자아(CP)는 5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보다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에게 더 높게 나타났다. 기관유형에 따라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와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는 민간·가정어린이집교사보다 공립유치원과 사립유치원교사가 더 높았고,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는 국공립·법인어린이집, 민간·가정어린이집교사보다 공립유치원교사가 높았으며, 직장어린이집보다 사립유치원이 높게 나타났다. 담당연령에 따라 공감능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공감능력은 만0세반 교사보다 만5세반 교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 공감능력, 교직열정의 관계에서 양육적인 부모자아상태(NP)는 공감과 교직열정에 일관된 관련성이 있는 반면, 순응적인 아동자아상태(AC)는 공감과 선별적 관계를 보였고, 성인자아상태(A)는 교직열정과 선별적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의 매개여부를 보면, 순응적인 아동자아상태(AC)는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하였다. 양육적인 부모자아상태(NP), 비판적인 부모자아상태(CP), 성인자아상태(A)는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FC)를 제외한 나머지 자아상태가 유아교사의 열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감능력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서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가 공감능력을 매개효과로 교직열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아상태를 기반으로 공감능력 증진을 지원하여 교직열정을 조화롭게 높이는 전문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