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유아인권교육 21
가. 인권교육의 개념 21
나. 유아인권교육의 목표 및 내용 26
다. 유아인권교육 방법 31
2. 영상매체와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36
가. 영상매체 36
나.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37
3. 인권관련태도와 공정성 44
가. 인권관련태도 44
나. 공정성 48
III. 연구 방법 56
1. 연구 대상 56
2. 연구 설계 56
3. 연구 도구 58
4. 연구절차 61
5. 자료 분석 9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98
1. 인권교육활동이 인권관련태도에 미치는 효과 98
2. 인권교육활동이 공정성에 미치는 효과 101
V. 논의 및 결론 105
1. 요약 105
2. 논의 및 결론 107
3. 제언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30
부록 134
〈부록 1〉 유아 인권관련태도 검사 도구 135
〈부록 2〉 유아 공정성 그림 검사도구 142
〈부록 3〉 실험집단 활동계획안 제시 145
〈부록 4〉 비교집단 활동계획안 제시 149
〈표 1〉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인권교육의 단계적 접근법 27
〈표 2〉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의 인권교육 체계안 29
〈표 3〉 교육과학기술부(2008)의 유아 인권교육 내용체계 29
〈표 4〉 유아기에서의 인권교육 내용의 요소 30
〈표 5〉 인권교육의 원리 32
〈표 6〉 유아 인권교육의 방법 33
〈표 7〉 연구대상 집단 간 연령 분포에 대한 월령의 차이 검증 결과 56
〈표 8〉 실험 설계 57
〈표 9〉 인권관련태도 검사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9
〈표 10〉 공정성 그림검사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61
〈표 11〉 연구 진행절차 61
〈표 12〉 영상매체 선정 기준 67
〈표 13〉 인권교육 영상매체 선정을 위한 채점표 68
〈표 14〉 유아인권교육 범주, 하위개념, 내용 71
〈표 15〉 영상매체 목록 및 유아인권교육요소 72
〈표 16〉 영상매체 활용 인권교육활동 구안 73
〈표 17〉 인권교육 활동 교수-학습 단계 77
〈표 18〉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모형에 의한 교수-학습 과정안 81
〈표 19〉 영상매체 활용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의 인권교육활동 진행 일정 84
〈표 20〉 실험집단 7회기 1차시 교육계획안 예시 89
〈표 21〉 실험집단 7회기 2차시 확장활동 교육계획안 예시 91
〈표 22〉 비교집단의 교육활동 진행일정 94
〈표 2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 일과 운영 비교 95
〈표 24〉 실험집단, 비교집단의 교수-학습과정 비교 96
〈표 25〉 인권관련태도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8
〈표 26〉 인권관련태도 하위요인의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9
〈표 27〉 공정성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2
〈표 28〉 공정성 하위요인의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3
[그림 1] Lister의 인권교육의 의미 25
[그림 2] 영상매체를 활용한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의 인권교육활동 구안 절차 58
[그림 3] 협동적 문제해결학습 모형 80
[그림 4] 유아인권관련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집단의 평균 변화 101
[그림 5] 공정성에 대한 사전, 사후 집단의 평균 변화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