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9
3. 용어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여가의 개념과 기능 21
가. 여가의 개념 21
나. 여가의 기능 26
2. 여가생활 28
3. 선행연구 29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도구 35
3. 연구 절차 36
4. 자료 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어린이집 교사의 여가생활 인식 38
2. 어린이집 교사의 여가생활 실태 51
V.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68
2.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2
ABSTRACT 88
부록 94
〈표 1〉 여가활동의 유형 분류 25
〈표 2〉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4
〈표 3〉 여가생활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 설문지의 문항 구성 36
〈표 4〉 여가의 의미 39
〈표 5〉 여가생활이 필요한 이유 40
〈표 6〉 여가생활의 장애요인 42
〈표 7〉 여가생활이 직무수행에 미치는 영향 44
〈표 8〉 여가활동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45
〈표 9〉 여가생활 만족도 46
〈표 10〉 여가생활의 만족 이유 48
〈표 11〉 여가생활의 불만족 이유 49
〈표 12〉 여가시간의 활용 50
〈표 13〉 여가활동의 동반자 52
〈표 14〉 여가활동의 빈도 53
〈표 15〉 평일 여가활동 시간 54
〈표 16〉 휴일 여가활동 시간 56
〈표 17〉 여가활동 참여경로 57
〈표 18〉 여가활동 장소 59
〈표 19〉 여가생활 비용 60
〈표 20〉 휴게시간 여가활동 여부 62
〈표 21〉 휴게시간의 여가활동 유형 63
〈표 22〉 휴게시간의 여가활동이 직무에 미치는 영향 64
〈표 23〉 휴게시간에 여가활동의 어려움 64
〈표 24〉 평일 여가활동의 종류 65
〈표 25〉 휴일 여가활동의 종류 66
〈표 26〉 희망하는 여가활동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