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가정어린이집 운영 및 보조교사 17
가. 가정어린이집의 개념 및 특징 17
나.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자격 및 역할 18
다. 유아교육기관 보조교사 20
2.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및 소진 24
가. 직무스트레스 24
나. 회복탄력성 27
다. 소진 32
3. 선행연구 35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40
3. 연구절차 43
4. 자료분석 44
IV. 연구결과 45
1.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소진은 어떠하며, 원장의 일반적 배경(연령, 근무시간, 보조교사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5
2.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및 소진의 관계는 어떠한가? 50
3.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3
V.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6
설문지 80
〈표 1〉 반별 최대 정원 및 교사 대 아동 비율 18
〈표 2〉 영아반 보조교사 사업대상 22
〈표 3〉 연구대상 원장들의 일반적 특성 38
〈표 4〉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1
〈표 5〉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회복탄력성 측정도구 문항구성과 신뢰도 42
〈표 6〉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소진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43
〈표 7〉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소진의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8〉 각 변인들의 연령에 따른 차이 46
〈표 9〉 각 변인들의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47
〈표 10〉 각 변인들의 보조교사 유무에 따른 차이 49
〈표 11〉 각 변인 간의 관계 50
〈표 12〉 각 변인의 하위요인별 상관관계 51
〈표 13〉 소진에 미치는 영향 53
〈표 14〉 정서적 고갈에 미치는 영향 55
〈표 15〉 개인적 성취감 결여에 미치는 영향 56
〈표 16〉 비인간화에 미치는 영향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