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 및 소진이 원장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들 변인의 관계와 그 영향력을 알아봄으로써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 탄력성 및 소진은 어떠하며, 원장의 일반적 배경(연령, 근무시간, 보조교사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소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및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C시 가정어린이집 원장 256명이다. 측정도구로는 원장의 직무스트레스를 조사하기 위하여 차선미(2006)가 작성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회복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신우열, 김민규, 김주환(2009)이 개발한 YKRQ-27을 토대로 김형섭(2016)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소진을 측정하기 위하여 Maslach와 Jackson(1986)이 고안한 교사용 도구를 홍경미(2014)가 원장에 맞게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2.0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소진을 알아보고, 원장의 일반적 배경(연령, 근무시간, 보조교사유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직무스트레스, 회복탄력성 및 소진 척도의 신뢰도를 Cronbach's α로 구하였다. 둘째,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를 구하였으며, 원장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t-test 및 F-test를 실시하였다. Duncan의 사후검증을 하였고, 셋째,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어린이집 원장은 과중한 업무와 장시간 근무로 인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및 회복탄력성이 높았다. 또한 원장의 연령이 60대 이상일 때 소진이 높았으며, 보조교사 지원이 있을 때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은 낮았다. 보조교사 지원이 없을 때 회복 탄력성 중 자기조절능력이 높았고, 원장 경력이 낮을 때 직무스트레스 중 고유 업무 스트레스가 높았으며, 원장 경력이 10년 이상일 때 회복탄력성이 가장 높았다.
둘째, 가정어린이집 원장들은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소진이 높고, 회복탄력성이 낮을수록 소진이 높았으며,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직무스트레스 중 고유 업무 스트레스와 지원업무 스트레스, 교사역할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소진 중 정서적 고갈, 개인적 성취감 결여, 비인간화가 높았다.
셋째,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근무시간과 보조교사 유·무, 직무스트레스 중 지원업무 스트레스와 교사역할 스트레스,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긍정성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회복탄력성 중 정서적 고갈은 원장의 근무시간이, 직무스트레스 하위 요인 중 지원업무 스트레스와 교사역할 스트레스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복탄력성 중 개인적 성취감 결여는 원장의 근무시간과 보조교사 유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인간화는 원장의 연령과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요인 중 교사역할 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하위 요인 중 긍정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