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5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문제 10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수학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14
2. 수학적 불변성 17
3. 수학적 불변성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방안(MIBL) 22
III. 학교수학에 내재된 수학적 불변성과 MIBL 25
1. 다각형의 외각의 크기의 합 25
2. 회전체의 단면 33
3. 삼각형의 외심 39
4. 삼각비 45
5. 평행선 사이의 선분의 길이의 비 50
6. 원주각의 성질 55
7. 원과 현(할선)의 비례관계 61
8. 0으로 나눌 수 없는 이유 67
9. 다항식의 나눗셈 71
IV.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83
ABSTRACT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