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지역사회 연계 현장체험학습 21
가. 지역사회연계 교육 21
나. 현장체험학습 23
다.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 실행 26
2. 자기 주도성 31
가. 자기주도성의 개념 31
나. 자기주도성의 구성요소 32
3. 유아 셀프리더십 41
가. 유아 셀프리더십의 개념 41
나. 유아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51
4. 선행연구 57
III. 연구 방법 59
1. 연구 대상 59
2. 실험 설계 60
3. 연구 도구 61
4. 연구 절차 64
5. 자료 분석 85
IV. 연구결과 및 해석 86
1.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이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효과 86
2.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 89
V. 논의 및 결론 91
1. 요약 91
2. 논의 및 결론 94
3. 제언 96
참고문헌 98
ABSTRACT 111
부록 115
〈부록 1〉 유아 자기주도성 측정도구 116
〈부록 2〉 유아 셀프리더십 교사용 체크리스트 118
〈부록 3〉 실험집단의 적용사례 122
〈표 1〉 학자들의 자기주도성의 구성요소 34
〈표 2〉 리더십 이론의 시대별 특성 44
〈표 3〉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 비교 48
〈표 4〉 학자별 셀프리더십의 정의 49
〈표 5〉 셀프리더십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자별 하위법주 51
〈표 6〉 연구 대상의 집단 간 연령 분포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59
〈표 7〉 실험설계 60
〈표 8〉 유아 주도성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62
〈표 9〉 유아셀프 리더십 측정 도구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63
〈표 10〉 지역사회연계 현장학습 장소 68
〈표 11〉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 활동 내용 69
〈표 12〉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 활동 진행일정 73
〈표 13〉 실험집단의 적용 사례 77
〈표 14〉 비교집단의 교실중심 주제관련 활동 83
〈표 15〉 비교집단의 수업 활동 진행일정 84
〈표 16〉 자기주도성 및 하위요인들의 사전측정 점수에 대한 t 검증 결과표 87
〈표 17〉 자기주도성 및 하위요인들의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8
〈표 18〉 셀프리더십 및 하위요인들의 사전측정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9
〈표 19〉 셀프리더십 및 하위요인들의 사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90
[그림 1] 지역사회 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 교수학습모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