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 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이 유아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C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회·환경적 배경이 유사한 D어린이집과 G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4세와 5세 유아의 혼합연령 26명이다. 두 집단 어린이집은 모두 아파트와 주택가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지위가 비슷한 가정의 자녀들이 다니는 어린이집이며, 한 어린이집은 실험집단(13명)으로 다른 어린이집은 비교집단(13명)이다.
실험 집단에게는 2017년 9월 27일부터 2018년 2월6일까지 20주에 걸쳐 2주에 한 번씩 누리과정 생활주제와 관련 지역사회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을 10회 실시하였으며 비교 집단에게는 누리과정에 수록된 동일한 생활주제를 진행하면서 실험집단이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오는 당일에는 비교집단은 동일한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통한 이야기 나누기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자기 주도성 검사 도구는 오숙현(2004)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자기 주도성 행동 체크리스트 도구에서 49문항 중 37문항을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셀프리더십 도구는 이명숙(2006)의 교사용 유아 셀프리더십 행동 체크리스트 문항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자기주도성과 셀프리더십의 점수에 대해 기술 통계치(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SPSS 18.0 Window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집단별로 사전, 사후 점수의 평균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사회 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 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 주도성과 비교집단의 자기 주도성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242, P<.01). 또한, 자기 주도성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능력 (t=4.074, P<.01), 의사소통능력(t=2.676, P<.01), 그리고 성취동기 (t=4.843, P<.01)의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험집단의 자기 주도성 하위 요인 평균이 비교집단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본 연구에서 구안한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 학습을 통한 주제탐구 활동이 유아들의 자기 주도성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을 진행한 실험집단 유아의 셀프리더십과 비교집단 유아의 셀프리더십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3.546, P<.01). 또한,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기관리(t=3.776, P<.01), 자연적 보상(t=2.400, P<.01), 그리고 건설적 사고(t=3.537, P<.01)의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실험집단의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평균이 비교집단의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이 유아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지역사회연계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주제탐구활동은 유아의 주도성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보육활동으로 입증되었음을 시사해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