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6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전면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이를 바탕으로 자유학년제와 연계학기제와 같이 자유학기제의 확대 발전계획안을 교육부에서 발표함에 따라 학교교육에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악영역을 자유학년제에 맞추어 년간 프로그램으로 확대하여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지도안으로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자유학기제 운영을 위한 현악 프로그램을 제시하기에 앞서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수업모형에 대한 수업 지도안 연구와 자유학기제가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인 음악흥미도와 학교생활만족도 연구, 기악활동 중에서도 현악기 지도를 위한 연구를 고찰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이론적 배경에서는 자유학기제의 이해를 위한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목적, 운영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에서의 기악교육과 자유학기제의 기악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기의 기악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한 현악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제의 기본취지에 맞추어 신체표현, 미술 연계활동, 연주기획 등 다양한 활동과 가창, 감상, 창작을 함께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악기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둘째, 테크닉 위주의 기악 프로그램이 아닌 여러 가지 수업의 형태로 음악적 특징들을 몸으로 느끼고 이해하며 음악성을 키우고 자유롭게 개성을 표현하며 창의성과 자유로운 표현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셋째, 과정중심의 수업프로그램으로 〈수업일지〉를 통해 수업의 과정을 기록하고 학생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자세로 수업에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넷째, 악기별 모둠별 수업을 통해 개인 독주실력 뿐만 아니라 서로의 울림소리를 듣고 맞추며 서로 존중과 배려하는 사회성을 키우고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교육기간은 한 학기에 17주차씩 34주로 2차시 블록타임제를 적용하여 각 수업을 90분으로 설계하였으며 연간 프로그램으로 1학기에는 음악적 요소와 기초 연주법을 익히게 하였고 2학기는 1학기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교과서 재제곡을 앙상블이나 합주를 통해 익히고 표현함으로써 자유학년제 이외에 연계학기제에도 적용하기 용이하게 개발하였으며 이를 주차별 수업계획과 함께 운영계획을 차시 지도안으로 제시하였다.
자유학기제에 가장 선호되는 기악영역 프로그램은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많이 운영되고 있지만 이에 따른 기악 프로그램 연구는 아직 적을 뿐만 아니라 자유학년제를 대비한 음악프로그램들은 찾기 어려움으로 후속적으로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