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예술융합교육 21
가. 융합교육 21
나. 예술융합교육 23
2. 감성지능 38
가. 감성지능의 개념 38
나. 감성지능 증진 방법 46
3. 창의성 48
가. 창의성의 개념 48
나. 창의성의 구성요인 51
4. 심미적 감상 53
가. 심미감 54
나. 심미적 교육 56
III. 연구 방법 65
1. 연구 대상 65
2. 실험 설계 66
3. 연구 도구 67
4. 연구 절차 69
5. 실험 처치 81
6. 사후 검사 85
7. 자료 분석 8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86
1. 예술융합 교육활동이 감성 지능에 미치는 효과 86
2. 예술융합 교육활동이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88
V. 논의 및 결론 91
1. 요약 91
2. 논의 및 제언 93
참고문헌 99
ABSTRACT 111
부록 114
〈표 1〉 융합과 통섭, 통합에 대한 정의 22
〈표 2〉 감성지능의 개념 정의 40
〈표 3〉 Goleman의 감성지능에 포함된 구성 요소 42
〈표 4〉 감성역량프로그램의 구성요소 43
〈표 5〉 창의적 특성요인(내용없음) 6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월령에 대한 t-검증 결과표 65
〈표 7〉 유아의 성별에 다른 월령에 대한 t-검증 결과표 65
〈표 8〉 실험 설계 66
〈표 9〉 감성지능 검사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67
〈표 10〉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의 구성과 내용 68
〈표 11〉 창의성 검사 분산 실시 방법 72
〈표 12〉 예술융합 교육활동의 심미적 교수 목표 74
〈표 13〉 예술융합 교육활동 내용구성 76
〈표 14〉 예술융합교육 활동의 교수 학습모형 79
〈표 15〉 실험 집단의 수업활동 진행일정 82
〈표 16〉 예술 융합교육활동 적용사례 82
〈표 17〉 통제 집단의 수업활동 진행일정 84
〈표 18〉 감성지능과 그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6
〈표 19〉 감성지능 증진점수와 그 하위요인 증진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7
〈표 20〉 창의성과 그 하위요인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8
〈표 21〉 창의성 증진점수와 그 하위요인 증진에 대한 t-검증 결과표 89
[그림 1] 감성나무 44
[그림 2] 뇌의 작용 45
[그림 3] 감성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원리. 47
[그림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만5세 유아의 감성지능의 사전, 사후 평균 변화(내용없음) 8
[그림 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만5세 유아의 창의성 사전, 사후 평균변화(내용없음)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