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3
1. 그림책 23
가. 그림책의 가치 23
나. 음악활동과 그림책 26
2. 음악개념과 음악적 성향 30
가. 음악 개념 30
나. 음악적 성향 34
3. 사회정서 발달 38
가.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 40
나. 음악활동과 사회정서발달 43
4. 통합적 음악활동 51
III. 연구방법 56
1. 연구대상 56
2. 실험설계 57
3. 연구도구 58
4. 연구 절차 60
5. 자료 분석 10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101
1.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개념중심의 통합적 음악활동이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효과 101
2.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개념중심의 통합적 음악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 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 104
V. 요약 및 논의 107
1. 요약 107
2. 논의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5
ABSTRACT 130
부록 133
〈부록 1〉 음악성향 검사도구 134
〈부록 2〉 사회정서발달 검사도구 136
〈부록 3〉 실험집단 1 -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음악 활동 138
〈부록 4〉 비교집단 2 -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수업 150
〈표 II-1〉 그림책과 음악적 개념의 연계성 27
〈표 II-2〉 음악적 요소 및 개념 31
〈표 II-3〉 연령별 영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단계 41
〈표 III-1〉 연구 대상의 성별 분포 및 평균연령에 대한 차이 검증결과 56
〈표 III-2〉 실험 설계 57
〈표 III-3〉 영아의 음악적 성향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8
〈표 III-4〉 영아의 사회. 정서발달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계수 59
〈표 III-5〉 선정된 그림책 목록 64
〈표 III-6〉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음악활동 내용 구성 68
〈표 III-7〉 음악개념 중심의 통합적 음악활동의 교수-학습모형 82
〈표 III-8〉 실험 집단의 수업활동 진행 일정 86
〈표 III-9〉 비교집단의 수업활동 진행일정 98
〈표 IV-1〉 음악성향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1
〈표 IV-2〉 음악성향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3
〈표 IV-3〉 사회정서발달의 사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4
〈표 IV-4〉 사회정서발달 증진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표 105